기사보기

Magazine

[515호 2021년 2월] 뉴스 모교소식

제1회 산학협력상 김성철·정준호·이기원 교수

기술이전 등 산학협력 분야에서 탁월한 실적을 거둬

왼쪽부터 산학협력상 수상자 이기원·김성철 교수, 오세정 총장, 수상자 정준호 교수.


제1회 산학협력상 김성철·정준호·이기원 교수


모교는 최근 기술이전 등 산학협력 분야에서 탁월한 실적을 거둔 교수에게 주는 산학협력상을 제정하고 1월 25일 제1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수상자는 △산학공동연구개발 부문 김성철(전기공학80-84)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기술이전사업화 부문 정준호(의학84-88) 의대 생화학교실 교수 △지역산업발전 부문 이기원(식품공학93-98) 농생명공학부 교수다.

김성철 교수는 모교 교수와 산업체가 공동 연구할 수 있는 연구단을 다수 설립해 30건의 산학과제를 수행하고 국내외 특허 62건을 출원했다. 반도체 분야의 ‘서울대-삼성전자 산학협력 사업단’, ‘서울대-호전실업 의류스마트팩토리 연구단’ 등을 설립했다.

정준호 교수는 항 간세포 성장 인자 항체를 국립암센터 지원으로 개발해 산업체에 이전하고, T세포 치료제 (CAR-T) 개발 원천기술, 코로나19 치료 항체 등을 개발해 항체 의약품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이기원 교수는 ‘약콩두유’ 등 히트상품을 낸 기술지주자회사 ‘밥스누’를 창업해 식물유래 바이오제품 기술사업화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평창캠퍼스 산학협력단지 1, 2호 입주기업인 대학두유, 평창약초를 설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