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497호 2019년 8월] 뉴스 모교소식

박찬욱·이우일 교수 등 27명 정년퇴임

“수고 하셨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박찬욱·이우일 교수 등 27명 정년퇴임

2019학년도 2학기 정년 교수


오는 8월 30일 27명의 모교 교수들이 정년퇴임을 맞는다. 모교와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이들의 높은 뜻을 기리고자 그 업적과 약력을 짧게나마 지면에 담았다. *교수정년식 소개 예정 순서에 따름

정리=박수진 기자



이상찬 국사학과 (국사74-78)

이 교수는 2003년 모교에 부임해 의병운동 등 한국근대사 분야 연구와 ‘기록학개론’ ‘한국사자료조사 연구’ 등의 강의를 해왔다. 저서로 ‘새로운 한국사 길잡이 下’, ‘고문헌 수리복원 정책의 방향’ 등이 있다. 규장각한국학연구원장을 역임했다.





최갑수 서양사학과(서양사학72-76)


최 교수는 프랑스혁명사와 서양근대사, 사상사를 연구해왔다. 역서로 ‘프랑스대혁명사’, ‘1789년의 대공포’ 등이 있으며 9년에 걸친 역사용어사전 편찬 책임을 맡았다. 한국서양사학회장과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상임의장 등을 지냈다.




김완진 경제학부(경제72-76)

김 교수는 UC버클리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고 미시경제이론, 후생 경제학, 분배적 정의 등을 연구해왔다. 저서로 ‘경제수학’이 있다. 1989년 서울대에 부임한 뒤 모교 교무처장, 입학관리본부장, 중앙도서관장 등을 지냈다.



김명언 심리학과(심리73-77)

김 교수는 미시간대에서 조직심리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직문화, 리더십, 조직에서의 긍정성 및 신뢰 등에 대해 현장과 이론을 접목해 연구해왔다. 모교 대학생활문화원장과 심리과학연구소 소장, 한국심리학회 회장을 지냈다.




박찬욱 정치외교학부(정치72-76)

박 교수는 의회와 선거, 정당정치 등의 비교정치와 대의민주정치를 연구해왔다. 다수의 정치 분야 단행본을 저술했으며 모교 교육부총장 및 대학원장, 한국정치학회장 등을 지냈다. 지난 총장 공백기에 총장직무대행을 수행했다.




박동은 생명과학부(동물73-77)

박 교수는 뉴욕주립대 스토리브룩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모교에서 세포생리학 연구실을 이끌었다. 손상조직의 재생, 면역세포 활성화, 암세포의 전이와 관련 있는 세포 이동의 조절과 신경돌기 발달의 메커니즘 등을 주로 연구해왔다.




정가진 생명과학부(미생물72-76)

정 교수는 면역학 전공으로 효모와 유산균 등 미생물을 연구해왔으며 특히 김치유산균 연구개발에 몰두했다. 2011년 바이오벤처기업 정가진면역연구소를 설립하고 유산균응용식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황덕수 생명과학부(연세대)

황 교수는 미시간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동 대학과 스탠퍼드대에서 박사후 과정을 거쳤다. 세포주기연구실을 이끌며 염색체 복제 시작의 메커니즘, 줄기세포의 DNA 손상·복구 메커니즘 등 복제연구에서 풍부한 경험과 업적을 쌓아 왔다.




이인숙 간호학과(간호73-77)

이 교수는 지역사회간호학 분야를 강의하고 연구하며 지역사회 건강보호와 가정간호, 학교보건, 보건소 간호사업 분야에서 많은 연구 업적을 남겼다. 간호대학 학장과 한국지역사회간호학회 회장, 보건간호사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우일 기계항공공학부(기계공학72-76)

이 교수는 미시간대에서 기계공학 박사학위를 받고 열공학 분야에서 생산공정열공학, 나노공정 해석기술개발, 복합재료제조공정 최적화 등을 연구해왔다. 연구부총장을 지냈으며 내년 3월부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을 맡는다.




윤재륜 재료공학부(섬유공학73-78)

윤 교수는 MIT에서 기계공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고 모교에서 재료성형공정과 고분자성형, 고분자복합재료 등을 연구해왔다. 재료공학부 학부장, 한국섬유공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호림박물관을 운영하는 성보문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노재선 농경제사회학부(농업교육74-79)

노 교수는 농업 자원경제학전공 교수로 선물시장과 응용계량경제학, 농산물 가격분석 등의 분야를 연구해왔다. 농경제사회학부 학부장, 상록사 사감 등을 역임했으며 농림부 양곡정책심의위원장, 부채대책위원장 등을 지냈다.




장승일 불어교육과(불어교육72-79)

장 교수는 프랑스 파리 4대학에서 언어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문화를 통한 외국어 교육의 측면에서 샹송을 연구하는 데 매진해 샹송가수 조르주 브라센스의 평전 ‘샹송을 찾아서’와 ‘참은 참이라고 말한 것이다’, ‘자크 브렐’ 등의 책을 펴냈다.




최승언 지구과학교육과(천문72-76)

최 교수는 미네소타대에서 천문학 박사학위를 받고 지구과학 교수 학습과 과학영재교육 등을 연구해왔다. 모교 과학영재교육센터 원장, 국제 천문올림피아드 부위원장 등을 지냈다. 장신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종교와 과학에 대해서도 연구해왔다.




권오경 수의학과(수의학71-75)
권 교수는 수의대 수의외과학교실에서 강의와 연구를 해왔다. 수의대 학장으로 재직 당시 수의대 비전 2020을 만들어 미국수의사회 인증의 발판을 마련했다. 한국수의외과학회 초대 회장을 지냈으며 대한수의학회 학술상을 받았다.




김영식 제약학과(약학74-78)
김 교수는 약대 천연물의약품연구실을 이끌며 천연물 생리활성과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의 구조 및 생물활성 등을 꾸준히 연구해왔다. ‘의약품개발사’, ‘건강기능성식품 및 화장품’, ‘천연물의약품학’ 등을 강의했으며 교육상을 받았다.




브루스 배리 기악과(템플대)
브루스 배리 교수는 트럼펫 연주자로 2016년 모교에 부임했다. 필라델피아 템플대와 펜실베이니아 웨스트체스터대를 졸업했다. 금관5중주 팀인 체스트넛 브라스 컴퍼니 멤버로 1999년 그래미에서 베스트 클래식 크로스오버 부문을 수상했다.




김광명 의학과(의학72-78)
김 교수는 모교 어린이병원 소아비뇨의학과에서 잠복고환, 야뇨증, 배뇨장애, 생식기 기형 등의 분야를 진료해왔다. 대한배뇨장애 및 요실금학회 회장, 대한이분척추증학회 회장, 대한소아비뇨기과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김승협 의학과(의학73-79)
김 교수는 모교 병원 영상의학과의 콩팥과 전립선 등 비뇨생식 영상 분야 전문가다. 대한영상의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프랑스, 일본 등 세계 각국의 영상의학회 명예회원으로 추대됐다. 9월부터 세계초음파의학회 회장으로 활동한다.




김원곤 의학과(의학72-78)
김 교수는 모교 병원 흉부외과에서 진료해온 심혈관수술 분야 권위자다. ‘의대생을 위한 흉부외과학’, ‘심장병 환자를 위한 길라잡이 MY HEART’ 등 전문서적을 다수 썼다. 50대 이후 4개 외국어 마스터와 ‘몸짱’을 이뤄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김인원 의학과(의학72-78)
김 교수는 모교 어린이병원 소아영상의학과에서 소아초음파와 소아투시, 뇌척추영상 등의 분야를 진료해왔다. 대한초음파의학회 회장과 아시아-대양주 소아영상의학회 회장을 지냈다. 저서로 ‘신경방사선과학’ 등이 있다.




이춘기 의학과(의학73-77)
이 교수는 척추측만증 치료의 권위자로 꼽힌다. 모교 병원 정형외과 척추클리닉과 암병원, 어린이병원 등지에서 척추질환과 디스크, 협착증, 척추기형 등을 진료했다. 한국인을 위한 척추고정기구, 인공뼈, 척추영상처리기술 등을 개발해왔다.




정해일 의학과(의학73-79)
정 교수는 소아 신장학자로 모교 어린이병원에서 진료하며 소아 신장학 분야 연구와 희귀 유전성 신질환의 분자유전학적 연구를 수행해왔다. 희귀질환 진단치료기술 연구 및 지원 센터장, 대한소아신장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한성구 의학과(의학72-78)
한 교수는 국내 결핵의 권위자로 꼽힌다. 모교 병원 호흡기내과에서 결핵과 폐결핵, 천식, 폐질환 등을 진료해왔다. 의사의 눈으로 서양 고전미술을 본 책 ‘그림 속의 의학’을 펴내기도 했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이사장을 지냈다.




박성호 의학과(의학73-79)
박 교수는 분당 모교 병원 신경과에서 진료해온 뇌전증의 권위자다. 두통, 뇌졸중도 전문 분야다. 미국뇌전증학회와 미국신경과학회 정회원이며 대한임상신경생리학회 회장, 대한신경과학회 교과서편찬위원장을 역임했다.




조병희 보건대학원 보건학과(사회73-77)
조 교수는 보대원 보건정책관리학전공 교수로 의료전문직과 보건조직 등을 연구해왔다. 보건대학원장과 한국보건사회학회 회장, 한국에이즈퇴치연맹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섹슈얼리티와 위험 연구’ 등이 있다.




김병섭 행정대학원 행정학과(농경제72-76)
김 교수는 행정조직론과 행정개혁론, 조사방법론 등을 연구하며 국가리더십연구센터장을 맡았다. 조지아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고 모교 행정대학원장과 평의원회 의장을 지냈다. 한국행정학회장,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장 등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