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486호 2018년 9월] 뉴스 본회소식

장학생들의 이야기 <5>

본회 장학생 소감

본회 장학금 수여식에 참석한 재학생들은 바쁜 사회 활동 중에도 참석해 직접 장학금을 수여한 동문 선배들을 향해 존경과 감사의 눈빛을 보냈다.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엔 수여식에서의 짧은 만남이 아쉬울 터. 본지에서 이메일과 전화 연락 등을 통해 장학생들꿈과 감사 인사 등 못다 한 이야기를 들었다.


박도은(사회교육3) [강신주 결연]

대학 진학 후 여러 어려움도 있었고 좌절도 했는데 그럴 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노력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장학금을 주신 선배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경제적인 부담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임용고시 응시 후 교사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더욱 열심히 공부를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것 같습니다.


이주호(철학2) [관악회 결연]

체육부 활동을 열심히 했는데 활동 장려를 위한 장학금을 받게 되어서 좋습니다. 앞으로 학업과 운동 두 영역에 있어서 정진하고 싶습니다. 장래에는 외교관후보자시험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선배님들의 뜻을 이어받아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김용일(전기정보공학4) [관악회 결연]

대학생인 만큼 기본적으로 필요한 돈도 있고, 친구와도 가끔 놀기 위해서 용돈이 필요한데, 집안에 항상 도움만 받고 있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선배님들께서 장학금으로 도움을 주셔서 다른 일을 하거나 그런 쪽에 신경을 덜 쓰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나중에 여유가 생기면 후배를 위해 이런 활동을 꼭 하고 싶습니다. 지금은 졸업학기인 만큼 취업과 대학원 진학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크게 보면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인재로의 공부 방향과 제 스스로 무언가 할 수 있는 개발자로의 방향 사이에서 길을 찾고자 합니다.


유희석(건축3) [관악회 결연]

장학금을 받을 자격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장학금을 주셔서 감사하고 아직 진로를 확실히 정하진 못했지만 남은 학교생활 더 즐겁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재훈(컴퓨터공학3) [관악회 결연]

게임이나 앱 개발자가 되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장학금에 감사드리며 서울대의 명예를 드높일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김규진(조선해양공학3) [관악회 결연]

학교 성적이 딱히 좋지도 않은데 이런 귀한 장학금을 받게 돼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큰 사람이 되어서 꼭 사회에 기여하겠습니다. 진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아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여러 가지를 고민 중에 있습니다. 우선은 무난하게 졸업하는 것이 당장의 목표입니다.


최한주(지리3) [관악회 결연]

안녕하세요, 저번 학기에 이어 두번째로 관악회 장학금을 받게 된 최한주입니다. 선배님들 덕분에 저는 과외 알바하는 시간을 아껴 제 분야에 더욱 열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취방 월세, 전기세, 식비를 비롯한 생활비를 벌기 위해 해왔던 아르바이트를 하나 그만두면서 일주일에 약 8시간 정도를 아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그 주어진 여유 시간동안 자연지리 스터디나 대외 활동을 통해 환경 관련 전문 지식을 쌓아나가고자 합니다. 제가 현실에서 조금 벗어나 꿈을 항해 나아갈 수 있게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혜빈(간호4) [관악회 결연]

장학금을 주신 선배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총동창회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받은 장학금은 여러 가지로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장학금을 통해 얻은 금전적, 시간적 여유로 저는 학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동아리, 과 행사, 대외 활동 등에 활발히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의 조력자이신 부모님의 부담과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었습니다. 졸업 후 병원에 입사하여 간호사로서 경력을 쌓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한국 간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영향력 있는 인물이 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2학기에도 선배님들께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더 적극적으로 임하며 자기 발전에 힘을 쏟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선배님들의 뜻을 본받아 훗날 저 역시 후배들에게 베푸는 선배가 되겠습니다.


박승재(수리과학3) [관악회 결연]

1학년 때 알바로 모아놓은 돈을 2학년 때 자취를 하면서 월세와 생활비로 다 써버리는 바람에, 3학년인 지금 알바를 하면서도 생활비가 부족할까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예상치 못하게 총동창회에서 장학금을 주신 덕분에 걱정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매월 30만원은 저와 같은 대학생에게 큰 금액인데, 얼굴도 모르는 후배에게 이러한 장학금을 선뜻 건네주신 선배님들께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 학기에도 저번 학기에 이어 다시 받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대학 수학 교수가 되어 수학자로서 연구하는 것이 꿈입니다. 아직까지 개론 수준 이상의 수학을 접해보지 않아 구체적인 연구 분야를 정하진 못했지만,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연구요원으로 대체복무하며 공부하면서 전문적인 수학자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김준호(조소4) [관악회 결연]

총동창회에서 주시는 장학금은 평상시 생활비로 감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뒤늦은 취업준비와 졸업준비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대학생이 학업과 금전적인 부담 사이에서 치이면서 에너지를 쓰는 상황에서 금전적인 부담을 없애주는 장학금은 단비 같은 존재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역시 장학금이 없었다면 지금 진행 중인 간절히 원하던 가상현실 작업도, 디지털 아트의 공부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제야 다른 고마운 분들의 도움 없이 혼자 설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듯합니다. 그 때에 저도 고민하고 흔들리는 대학생을 위한 동창사업 대열에 뜻을 보태고 싶습니다. 아무리 학생의 어려움을 이해한다 한들 자신의 돈을 내어 얼굴도 모르는 사람을 돕는 것은 몹시 어려운 일일 것을 알기에 고마움이 무척이나 큽니다. 다시 한 번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전공과 장점을 살려 3D 디지털 모델링을 하는 게임회사에 들어가려 합니다. 자립한 후에는 틈틈이 가상현실을 이용한 개인 순수미술 작업을 병행하려고 합니다. 경제적인 문제에 시달리지 않으면서도 좋은 작가로서 자리매김하고 싶습니다.


이한솔(에너지자원공학4) [관악회 결연]

총동창회 장학금 덕분에 생활에 대한 고민이 훨씬 덜해져 학업과 진로에 더 정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취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터전을 닦아나가고자 하고 있습니다.


김준영(작곡4) [관악회 결연]

졸업 후 클래식 음악의 본고장인 독일에서 공부할 계획입니다. 총동창회에서 장학금을 받게 되어 너무나 기쁩니다. 선배님들께 감사드리며, 학업에 더욱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수민(자유전공3) [관악회 결연]

자유전공학부 소속으로 정보문화학, 경영학 주전공 중입니다. 게임 기획 또는 ICT 신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습니다. 장학금을 받아서 더욱 더 편하게 꿈을 꿀 수 있었습니다!


이민주(식물생산과학4) [관악회 결연]

지난 학기에 이어서 이번 학기에도 이렇게 장학금을 받을 수 있어서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장학금을 쾌척해주시는 선배님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하며, 헛되지 않도록 의미 있는 학기를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작물생명과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4학년이기 때문에 졸업을 한 이후 전공과 관련된 기업에 들어가, 후에 저도 선배님들처럼 후배들에게 장학금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임선우(국사3) [관악회 결연]

생활비를 해결하려면 알바를 꼭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받게 된 동창회 장학금은 제가 학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너무나도 고마운 장학금입니다. 향후 로스쿨에 진학하여 검사가 되고자 합니다. 검사가 된 후에는 ‘조금이라도 더 정의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임할 것입니다. 선배님들께 정말 감사드리고 제가 향후 사회에서 경제활동을 하게 되었을 때 기회가 된다면 저도 장학금 모금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박찬영(기계항공공학15) [관악회 결연]

장학금을 받게 되어서 기쁘고 장학금을 주신 선배님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장학금을 받는 만큼 학업에 열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사과정까지 전공 분야 공부를 한 후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성공한 후에는 저도 장학금을 후배들에게 기부할 수 있는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최진욱(기계항공공학2) [관악회 결연]

장학금은 학교를 다니는 데 금전적인 문제로 고민하기보다는 학업에 열중하여 자기계발에 힘쓰라는 의미로 생각합니다. 후배들의 학업을 물심양면으로 후원해주시는 선배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주항공공학을 전공하고 있는데, 아직 여타 선진국들에 비해 후발주자인 한국의 우주항공기술 발전을 위해 한국우주산업의 연구원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강전승(간호4) [관악회 결연]

집안에서 용돈을 주시는 데 부담을 많이 느끼셨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선배님들께서 매월 장학금을 주셔서 생활비 걱정없이 학업에 힘써 좋은 성적과 자기발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선배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현재 서울아산병원에 최종 합격 되어 내년 졸업 후 입사 예정입니다. 그 곳에서 열심히 일하여 후배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유경(수의학 본과4) [관악회 결연]

장학생으로 선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동물병원 인턴으로 일하면서, 대학원 진학을 위한 등록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욱 학업에 열중하고, 사회에 나가서 훌륭한 일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바 건 에테메즈(사회 박사) [관악회 결연]

터키에서 남편과 다섯 살 딸과 함께 한국에 왔습니다. 한국에서 학부와 석사를 마친 저와 달리 남편은 한국어를 몰라서 아직 일자리를 찾지 못했습니다. 경제적으로 힘들고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어 마음이 아팠는데 장학금을 받고 반가워서 울었습니다. 외국에서 온 학생들에게도 장학금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또한 훗날 취직하면 나라와 민족 구별 없이 어려운 후배들을 도와주고 싶다는 희망을 가집니다. 한국이 형제의 나라임을 따뜻한 마음으로 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태현(산림과학4) [관악회 결연]

장학금을 받게 되어 영광이고 감사드립니다. 학업을 병행하면서 생활비를 벌어야하는 상황인데 걱정이 크게 줄었습니다. 덕분에 학업에 더욱 열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졸업하여 임업직 공무원 준비를 하려 합니다. 산림청에 들어가는 것이 저의 소박하지만 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임업직 공무원이 되어서 우리나라의 산림 보전과 유지에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이다정(의학3) [관악회 결연]

장학금 주신 선배님께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고, 따뜻한 마음 항상 기억하며 앞으로 가는 길에 정말 소중히 쓰겠습니다. 앞으로 선배님들처럼 국내외에서 소외받고 어려운 이웃을 보살피는 뜻있는 의사가 되겠습니다.


김도균(물리교육4) [관악회 결연]

물리학과 대학원을 희망하고 있으며 입자물리를 연구하려 준비중입니다. 장학금 덕분에 경제적 부담으로 인한 학업걱정을 덜 수 있었습니다. 장학금을 주신 선배님들께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서지원(자유전공3) [관악회 결연]

자유전공학부에 재학하며 언론정보학과 심리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희망 진로는 기자입니다. ‘미래뉴스실습’ 등의 수업을 통해 기자가 하는 일, 가져야 할 마음가짐 등에 대해 배우고, 데이터 시각화 등을 학습하여 보다 다양한 능력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배님들께서 주신 장학금 덕분에 전보다 훨씬 편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장학금을 마련해주신 선배님들의 뜻을 거스르지 않도록 학업에 더욱 힘쓰고, 자랑스러운 서울대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은별(기악4) [관악회 결연]

학업과 꿈에 매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후원을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현재 4학년 2학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졸업 후 바로 미국 예일대 음악대학에 진학하고자 유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선한 영향력 있는 트럼펫터’가 되고자 준비하며 꿈을 키워왔습니다. 앞으로 서울대학교 동문이란 자부심을 안고 미국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오겠습니다.


정지민(자유전공3) [관악회 결연]

원하는 공부를 위해서 재정적인 도움이 필요해왔는데 이렇게 좋은 기회로 총동창회와 선배님을 통해 그런 어려움이 해결된 것 같아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선배님의 도움을 통해서 제가 재정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알바나 과외 등 다른 것들에 시간을 과도하게 투자하지 않고 더 제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현재는 법이나 정책에 대해 이런 저런 관심이 있어 사무관을 준비하고 있었고 이에 맞추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총동창회의 지원을 통해서 제가 필요한 공부에 전념하여 앞으로 사회에 많은 필요한 정책을 만들고 또 나아가 후배들에게 이런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도희(생명과학3) [관악회 결연]

매달 주어지는 형태의 장학금으로 정규학기나 방학기간동안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한 아르바이트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어 조금 더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회에 나간 후 다시 모교의 후배들에게 이 장학금을 물려줄 수 있는 선배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강현(기계항공공학3) [관악회 결연]

모교 대학원에서 로보틱스 분야의 공부를 계속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장학금을 받게 되어 정말 기쁘고, 앞으로의 학업활동, 대학생활에 더욱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제(식물생산과학3) [관악회 결연]

매월 적지 않은 금액을 후학을 위해 지원해 주신 데 정말 큰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절 도와주신 덕분에 저는 생활비 벌이보다 학업 정진에 더욱 힘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항상 절 지원해주신 선배님들을 가슴 속에 새기며 끊임없이 공부하여 제 꿈을 향해 정진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목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계공학을 복수전공하여 우리나라 산업의 역군이 되어 서울대 학생의 책무를 다하고 싶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희 과에서 배운 교육학적 방법론을 조직 내부에 적용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행복을 추구하고 싶습니다.


임동근(전기정보공학3) [관악회 결연]

장학금을 받게 됐다는 것이 너무나도 기쁩니다. 이러한 큰 혜택을 받으며 학교를 다닐 수 있게 된 만큼 더욱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매 학기마다 더욱 발전하는 학기를 보내는 것이 목표이며 훗날 인공지능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하고자 합니다.


박진감(의학 본과4) [관악회 결연]

선배님들께서 베풀어주신 사랑 덕에 어려움 속에서도 감사함으로 마지막 학기까지 잘 마무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이런 선배의 사랑이 선순환 될 수 있도록 저도 동참하겠습니다. 의대여서 진로가 정해져 있지만, 환자에게 공감하며 소통하는 의사가 되겠습니다.


이준원(생명과학4) [관악회 결연]

선배님들께 장학금이라는 이름의 시간을 동문 선배님들로부터 선물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입학과 동시에 부모님께 지원을 받지 않겠다고 말씀 드렸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르바이트와 공부를 병행하기가 버거웠습니다. 곤란해하던 도중 결연 장학금을 통해 매달 안정적인 생활비를 받으면서 공부하게 됐습니다. 제가 받은 소중한 시간을 언젠가 저도 후배들에게 선물하고 싶습니다. 학사를 마치고 모교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을 이어가, 학교를 자랑스럽게 하겠습니다.


김민중(경제4) [관악회 결연]

장학금 덕분에 어려운 가정환경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학업에 열중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늘 감사한 마음과 책임감을 갖고 학업에 임할 것을 약속드리며, 저 또한 미래에 후배들을 위한 장학 사업에 동참할 것이라 다짐합니다. 졸업 후엔 금융감독원 입사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김정현(사회복지3) [관악회 결연]

총동창회를 통해 장학금을 받게 되어 정말 감사합니다. 짧은 시간일지도 모르지만 대학에서 2년을 지내면서 제 자신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세상에 대해 여러 가지 경험으로 알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학문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더 간절한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장학금을 통한 선배님들의 지원은 저에게 있어 참 감사한 일입니다. 더 마음껏 공부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장학금을 포함해서 여러 방면으로 제게 주어진 선물들을 잊지 않고 감사하며 세상에 그 은혜들을 보답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정재현(심리3) [관악회 결연]

지방 출신으로 상경하여 타지에서 사는 것에 있어서 항상 금전적인 부담이 많이 컸고, 그로 인해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을 지니고 살고 있었습니다. 지난 학기부터 장학금을 받으면서 생활면의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고, 어느 정도는 부모님께도 효도하는 길이라 생각하면서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를 성실히 다니며 졸업 후에는 복수 전공으로 생각 중인 정보문화학과 관련된 직장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김여정(언론정보1) [관악회 결연]

서울대총동창회의 장학금을 받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선배님들 덕분에 어려운 상황에서 학자금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었습니다. 큰 도움을 받게 된 만큼 더욱 학업에 충실히 임하겠습니다. 제게 큰 기회를 주신 선배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리고 싶습니다.

저는 사회적으로 어려운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꿈이 있어도 처한 환경 때문에 꿈을 접어야 하는 청소년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조명하는 기자가 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고 싶습니다. 또한, 선배님들처럼 이후 여러 방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진영(지리3) [관악회 결연]

대학에 와서 하고 싶은 것이 정말 많았는데, 아르바이트를 하느라 많은 것들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장학금을 받아서 제가 하고자 했던 것들에 시간을 쏟을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이런 소중한 기회를 주신 선배님들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졸업이 1년 정도 남았는데 지리학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계속 공부를 할 예정입니다. 사실 생계 문제 때문에 공부를 계속할 수 있을지 고민했는데, 장학금 덕분에 공부를 계속해 나갈 용기를 얻었습니다. 어떻게든 길이 있다는 믿음으로 공부를 계속할 생각입니다.


정귀영(수의학4) [관악회 결연]

양돈분야 수의사를 목표로 합니다. 장학금을 주신 선배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나중에 선배님들의 뒤를 이어 모교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기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맡은 자리에서 성실히 정진하겠습니다.


김나형(영어교육3) [관악회 결연]

바쁘신 와중에도 후배양성을 위해서 힘써주시는 선배님들 감사합니다! 앞으로 교사가 되어 받은 사랑을 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최선영(화학교육3) [관악회 결연]

많은 선배님들께서 이처럼 후배들을 위해 장학금을 마련해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장학금 덕분에 학업이나 기타 학교 생활에 큰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이 장학금으로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 나중에는 제가 받은 이 도움을 다른 후배들에게 또 전해주고 싶습니다. 아직 진로를 확실하게 정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분야를 알아보고 또 제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며 진로를 찾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저에게 맞는 진로와 직업을 고민하여 그 꿈과 목표를 향해 열심히 나아가고자 합니다.


오윤경(의학 본과1) [관악회 결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준비해야할 것들이 늘어나고, 요구되는 능력 또한 많아집니다. 수많은 대학생들은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로의 기회를 만들고자 공부를 할 뿐만 아니라, 여러 활동들을 해야 하고, 동시에 자기계발을 또한 놓치지 않습니다. 20대, 배우고 싶은 게 많은 시기인 만큼, 그에 요구되는 비용과 시간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장학금이 바로 그 비용과 시간에 여유를 줍니다. 저는 매 2주마다 시험을 보는 본과생활에 여유가 생겼고, 누군가 저의 진로를 지지해준다는 사실에 큰 힘이 됐습니다. 큰 도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꼭 선배님들을 본받아 저도 후배님들께 베풀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송기웅(수리과학3) [관악회 결연]

넉넉하지 않은 집안 형편에 이렇게 동창회로부터 도움을 받게 되어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경제적인 부담을 조금은 내려놓고 그만큼 학업에 더 열중하라는 뜻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앞으로 제가 좋아하는 분야들을 연구하며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제가 받은 도움을 다시 후배들에게 전해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함예원(식물생산과학3) [관악회 결연]

장학금을 받을 기회를 주신 선배님께 감사드립니다. 학교생활을 하다 보면 경제적인 부담을 느낄 때가 적지 않은데, 선배님의 도움 덕에 부담을 덜고 좀 더 학교생활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배님께 큰 도움받은 만큼 더 열심히 학교생활에 임하고 학업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3학년 2학기에 접어들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는데,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배우며 제게 맞는 길을 찾아볼 예정입니다. 선배님, 교수님과 많은 얘기를 나누며 생각을 넓히고 더 깊은 학문을 배우기 위한 길을 걸어가 보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서 저도 후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선배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이미영(자유전공4) [관악회 결연]

자유전공학부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장학금을 받게 되면서 학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진로에 대해 많이 고민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제 꿈을 이어나가는 데 있어서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에는 배터리 관련 분야의 대학원에 진학을 할 예정인데, 해당 분야에도 최선을 다하고 싶고 선배님들의 도움과 같이 사회에도 기여를 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유민제(치의학2) [관악회 결연]

장학금을 통해 학문과 실력 양성에 더욱 힘쓸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선배님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훗날 더 많은 후배들이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향후 치과의료 종사자가 되어 지역사회 그리고 더 나아가 세계의 구강 건강을 개선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권대환(식물생산과학3) [관악회 결연]

식물생산과학부에서 작물생명과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매 학기 좋은 기회가 생겨서 마음 놓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저를 비롯해서 많은 학우 여러분들을 통해 후배 분들에게 좋은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졸업 후엔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싶습니다.


조규현(식품생명공학 4) [관악회 결연]

저와 같은 학생들이 좋은 환경에서 수학할 수 있도록 항상 도움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서울대 총동창회 장학금을 통해 학업 및 학교 생활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이러한 깊은 은혜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더욱 학업에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에는 전공을 살려 대학원에 진학할 예정입니다. 제가 관심 있는 세부 전공 분야를 살려 대학원 공부를 마친 후에는 국가 연구소 및 관련 회사에 취직할 예정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이후 해외 연구소에서 근무해 보고 싶습니다.


최지성(간호3) [관악회 결연]

이번 학기에 장학금을 받게 되어 시간적인 부분과 경제적인 부분에서의 부담이 줄었습니다. 선배님들의 후원과 격려가 헛되지 않도록 더욱 학업에 정진하고 좋은 결과를 도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신의 필드를 이끌어나갈 정도의 보건 계열 전문가가 되어 더 살기 좋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 것입니다.


이창준(재료공학3) [관악회 결연]

넉넉하지 않은 형편 때문에 학업 외에 아르바이트를 통해 쓰일 수 있는 시간을 학업에 집중적으로 쓸 수 있게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가 잘해서 받았다기보다는 더 잘하라고, 열심히 하라고 응원하고 격려해주시는 마음이라 생각하고 꼭 서울대를 빛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좋은 기업에 취직해서 돈을 벌고, 가정에 보탬이 되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곽인식(수의학3) [관악회 결연]

예상치도 못하게 총동창회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되어서 정말 영광입니다. 저에게 주신 장학금이 아깝지 않도록 졸업할 때까지 학업에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야생동물질병학 박사 학위를 따는 것이 현재 목표입니다.


김성민(자유전공4) [관악회 결연]

총동창회 장학금 덕분에 생활금 걱정 없이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모님께 용돈을 받기 곤란한 상황이라 생활비는 전부 제가 충당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장학금 덕분에 더 많은 시간을 학업에 투자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관심 분야인 생태학을 계속 공부해서 관련 분야의 연구자가 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고요한(의학3) [관악회 결연]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본과에 진입하면서 과외를 못하게 되어 생활비 부담이 컸었는데, 장학금을 받게 되어서 부담을 많이 덜고 공부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공부해서 제 후배들과 사회에 환원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병원 실습을 하며 환자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그래서 졸업 이후에는 병원에 남아 임상 의사가 되려 합니다. 단기적인 목표는 학부를 졸업하기 이전에 최대한 많은 의학적 지식과 술기를 습득해서 저의 무지함으로 인해 환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의사가 되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이렇게 학생과 전공의를 거치며 쌓은 의학지식을 가지고 환자들에게 항상 친절하게 대하는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백승윤(체육교육4) [관악회 결연]

이번 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을 합니다. 졸업을 준비하면서 멋진 선생님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총동창회 장학금을 지원받게 되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선배님의 귀한 지원이 그 값을 하도록 학업에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민혁(정치외교3) [관악회 결연]

장학금을 받게 되어 너무나 영광이고, 주신 선배님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원해주신 만큼 자랑스러운 동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치학과 법학을 공부해 공직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장민우(조선해양공학4) [관악회 결연]

학생으로서 장학금을 받는다는 것은 정말 좋은 일입니다. 장학금을 주신 서울대총동창회 선배님들께 매우 감사하고 열심히 학업에 열중할 것을 약속 하겠습니다. 내년 8월에 졸업을 할 예정인데 졸업 후 조선해양공학과에 맞게 중공업이나 자동차 기업에 취직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임수경(경제3) [관악회 결연]

2018년 1학기에 처음 이 장학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1학기에 다른 걱정 없이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액수의 크고 작음을 떠나 제게는 매우 큰 가치가 있었습니다. 밥을 먹을 때 가격을 고민하지 않고 밥을 먹고, 책을 구매할 때 남은 돈을 계산하면서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너무나 큰 축복입니다. 물론, 전과 같이 여전히 절약하고 있지만서도 마음 한편의 부담이 사라진 채 절약하는 것은 오히려 소소한 기쁨이기도 합니다. 제가 받은 것들을 갚는 길은 저 또한 선배님들처럼 제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선배님들의 지원이 한 순간의 쓰임으로 낭비되지 않고 선순환의 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장 단기적인 목표는 2학기에도 학업에 집중하여 1학기보다 더 좋은 성적을 보이는 것이고, 장기적인 목표는 어떤 방식으로든 남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과 직업이 있겠지만, 제가 현재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공직활동을 하며 제가 받은 혜택을 또 다른 형식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보답하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본회 2학기 장학금 수여식-선배들의 내리사랑…올해 1390명에 36억

http://snua.or.kr/magazine/view.asp?seq=14064&gotopage=1&startpage=1&mgno=&searchWord=&mssq=020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