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451호 2015년 10월] 뉴스 단대 및 기과 소식

개학 120주년 기념 탈북 청소년 돕기 미술 전시회 성황 外

서정화 회장 10여점 구입



개학 120주년 기념 탈북 청소년 돕기 미술 전시회 성황

서정화 회장 10여점 구입 등 동창회 임원들 적극 동참

지난 916일 개학 120주년 기념 미술전시회 개막식에 1백여 명의 동문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민경갑 부회장, 서정화 총동창회장, 성낙인 모교 총장, 유인수 미대동창회 회장. <사진 변정수 기자>


본회가 지난 916일부터 25일까지 마포 SNU장학빌딩에서 개최한 광복70주년·모교 개학 120주년 기념미술전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행사를 주관한 K-메세나네트워크 손은신(산업디자인82-91) 이사장은 서정화 회장님께서 젊은 작가와 탈북청소년 후원을 위해 10여 점의 작품을 구입해 주시는 등 많은 동창회 임원들께서 도와주셔서 120여 점의 작품을 판매했다고 밝혔다.

수익금 일부는 탈북 청소년들과 탈북민 자녀들을 교육하는 여명학교와 젊은 작가들의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위해 사용된다. 또 젊은 작가들은 여명학교에 찾아가 예술교육을 하는 등 재능기부를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에 민경갑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이봉렬·유인수·한운성·김춘수·박항률·김종선 작가, 허 진·이용규·신하순·지원진·송준호 동문 등 작가 160여 명이 기부하는 마음으로 4백여 점의 작품을 출품했다. <김남주 기자>



음대동창회 개학 120주년 기념 동문연주회 개최

1018오후 4모교 음대 콘서트홀

음악대학동창회(회장 신수정)는 개교 120주년·통합개교 69주년을 맞아 1018일 오후 4시 음악대학 콘서트홀에서 동문연주회<포스터>를 개최한다.

본회와 음악대학이 후원하는 이번 음악회는 김영률·이경선·전승현 교수 외 피아노, 성악, 국악, 관악, 현악, 작곡 전공 동문 60여 명이 출연하며 백병동 명예교수의 작품을 비롯해 관악 13중주, 판소리 사랑가 등 다양하고 친근한 곡들이 연주될 예정이다. 전석초대. <문의 : 음대동창회 02-876-1440>


대학원동창회 이홍규 명예교수 초청 대학사 포럼 열어

유전학적 관점에서 한국인의 기원강연

대학원동창회(회장 최종고)는 지난 930일 모교 관악캠퍼스 법대역사전시실에서 한국인의 기원(우리역사연구재단) 저자 이홍규(의학62-68) 모교 의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대학사 포럼을 개최했다.

당뇨병의 권위자인 이홍규 교수는 당뇨병의 원인 규명에 노력하던 중 그 원인이 형질유전에 깊은 연관을 지니고 있다는 과학적 사실을 알게 돼 한국인의 기원에 대한 유전학적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홍규 교수는 이날 유전학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다학제적 지식을 모아 한국인의 위치에서 한국인의 형성 과정을 설명했다. 먼저 인류의 다지역 기원설과 고고학 이야기를 통해 인류가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서 변화하게 된 생활양식과 그로 인해 파생된 문화의 다양성의 측면에서 인류의 기원에 대해 살펴봤다. 그 후 유전학으로 본 현생인류의 아프리카 기원설에 대해 살펴본 다음, 인류가 가진 미토콘드리아 DNA 유전형의 연구와 결과 등 유전학으로 본 인류의 기원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그리고 신화와 유전학, 문화, 언어학 등을 통해 각 민족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동아시아 언어와 한국인의 북방기원설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제시했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 내분비 내과학의 권위자로서, 내분비 내과학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해왔다. 특히 연천지역의 당뇨병 코호트(집단)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당뇨병의 역학연구 수준을 한 단계 높였으며 국내에서 미진했던 당뇨병 역학연구의 현대화와 미토콘드리아 연구에 앞장서 왔다.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내분비대사 영양연구소 소장, 국립보건원 중앙유전체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대학포럼은 모교 역사에 관련된 사건, 인물, 자료 등에 대해 자유로운 담론을 펼치는 행사로 그동안 학위복 변천사’, ‘경성제대 도서관’, ‘서울대 6·25’, ‘나의 학문적 관심이란 주제 등을 다뤄왔다. 관심있는 동문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문의 : 대학원동창회 02-880-7565>



박명윤 동문, 대학원생에 연구비 지원

한국보건영양연구소 박명윤(보대원74-76 관악회 이사) 이사장<사진 오른쪽>은 지난 916일 모교 보건대학원 회의실에서 보건대학원 조병희 원장과 논문지도 교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5학년도 제2학기 박명윤·이행자 특지장학회연구비 전달식을 가졌. 이날 박 이사장은 김진이(박사과정) 동문에게 1백만원, 김지인·문보람(석사과정·사진 왼쪽) 두 동문에게 각각 50만원을 전달했다.

박명윤 이사는 근검절약하면서 매달 2백만원씩 5년간 저축하여 1999년에 1억원을 본회 특지장학기금으로 출연했으며, 정년퇴직 후에도 연금에서 매달 1백만원씩 10년 동안 저축해 2009년에 또 1억원을 장학기금, 사회복지단체, UNICEF 등에 기탁하는 등 총 25천만원을 사회에 환원했다. 박 동문은 팔순을 맞는 2019년까지 5천만원을 모아 총 3억원을 사회에 환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남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