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51호 2024년 2월] 뉴스 모교소식

장애 학생 전액 장학금 지급 외 모교 단신

모교단신

 

장애 학생 전액 장학금 지급

모교는 올해 1학기부터 동행 장학금제도를 신설하고 기존 장애등급 기준으로 1~3급에 해당하는 학부 재학생에게 성적 등의 기준 없이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모교는 기존에 저소득층 유학생과 UN참전용사 손자녀 유학생, 국가유공자 손자녀, 북한이탈주민 등에 등록금 전액을 면제해왔다. 동행 장학금을 받는 학생은 본회에서도 관악회 결연 장학생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통계청 통계데이터센터 신설

통계청은 최근 모교 신양학술정보관에 통계데이터센터를 구축했다.통계 데이터에 기반한 연구활동의 편의를 위해 모교가 요청한 것으로, 기존에 12곳에 설치된 통계청 통계데이터센터가 대학 캠퍼스에 들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모교는 센터에서 기존 조사통계 위주의 마이크로데이터뿐만 아니라 행정 통계자료와 민간 데이터를 제공받아 각종 학술연구와 산학협력·국가정책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분당 병원, 모바일로 입원 과정 간소화

분당 모교 병원(병원장 송정한)이 최근 국내 상급병원 최초로 입원 전 과정을 모바일 서비스로 제공하는 알림톡 기반 모바일 입원예약 및 입원수속 시스템을 구축해 시행하고 있다. 입원 단계별로 창구에 방문하거나, 입원 연기·취소시 콜센터 전화연결을 해야 하는 등 번거로웠던 입원 과정을 간소화하겠다는 취지다. 분당 모교 병원에 입원이 결정된 환자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을 통해 입원 예약과 병실 배정, 입원 수속, 입원진료비 수납까지 진행할 수 있다.

 

기술지주, 작년 스타트업에 110억원 투자

모교 기술지주회사(대표 목승환)는 최근 2023년 성과 자료를 공개하고 지난해 신규 25, 후속 10건을 포함해 총 35개 스타트업에 110억원의 투자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해외투자로는 9건에 총 30억원을 투자했으며, 투자 포트폴리오는 180개를 돌파했다. 또 일본에서 첫 글로벌 IR를 개최하며 유망 초기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 모교 중심의 관악구 창업 밸리 관악S밸리기업지원펀드로 59억원 규모의 서울대 STH 관악S밸리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하기도 했다.

 

서울대 직소퍼즐·스티커북 출시

모교 출판문화원이 최근 모교 관악캠퍼스 풍경을 담은 직소퍼즐과 스티커북을 출시했다. 직소퍼즐은 모양으로 유명한 모교 정문의 낮 전경(500조각)과 밤 전경(1014조각) 두 종류로 출시됐으며 완성시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스티커북은 자하연, 중앙도서관, 정문 등 모교의 랜드마크 11곳의 사계절을 담았다. 온라인 서점 및 오픈마켓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모발 성장 촉진 효소 연구 화제

권오상(의학90-94) 모교 병원 피부과 교수 연구팀이 머리카락을 생성하는 모낭세포에서 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ALDH2)’라는 효소를 활성화해 세포 내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모발 성장주기를 조절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ALDH2는 체내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 있는 효소로, 연구 결과 머리카락을 생성하는 모낭 상피세포층에서 활성도가 가장 높았고 머리카락이 성장을 멈추는 휴지기엔 활성이 미미하게 발현됐다. 반면 모발 성장기로 전환되면 발현이 급증해 모발 성장기 단계로 유도하는 새로운 치료 전략의 단서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