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41호 2023년 4월] 뉴스 모교소식

창업 학생, 2년까지 휴학 가능 등 모교 단신

도서관,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시 
모교단신
 
창업 학생, 2년까지 휴학 가능 
모교는 최근 이사회에서 창업휴학 연한을 기존의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하는 안을 추인했다. 창업 휴학은 창업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지 않게 하려는 취지로 2014년 모교에 도입됐다. 학부생 기준 최대 3년까지 가능한 일반휴학과 별개로 신청할 수 있다.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등은 2년, 카이스트는 무기한으로 창업 휴학기간을 두고 있다. 
 
도서관,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시 
중앙도서관은 최근 빅데이터 기반 지식정보 플랫폼 ‘LikeSNU’ 서비스를 개시했다. 최근 10년간 250만건에 달하는 모교 구성원의 도서 대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맞춤 도서 추천 시스템 ‘지식 망원경’, 지식 트렌드를 보여주는 ‘지식지도’ 등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수업 데이터를 연동해 학업 로드맵을 설계하는 등 시스템 적용 분야를 확대해갈 예정이다.  
 
규장각,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표지 설치
규장각한국학연구원(원장 이창숙)은 최근 관악캠퍼스 규장각 본관 앞 공간에 규장각이 소장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을 소개하는 안내판을 설치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의궤 △일성록 △조선통신사기록물 등 5점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시아태평양 지역목록 △삼국유사 등 1점이다. 규장각은 5월 31일까지 규장각 소장 한글 관련 자료를 소개하는 특별기획전 ‘바른 소리, 큰글’도 개최한다. 
 
의사과학자양성사업 15주년 기념식
의과대학(학장 김정은)은 3월 10일 연건캠퍼스 의대 행정관 대강당에서 서울대 의대 의사과학자 양성프로그램 15주년 기념식 및 의사과학자양성사업단 1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의대는 기초의학 연구 진흥을 위해 2008년 대학원에 국내 최초로 의과학과를 설립하고 의학, 생명과학, 생명공학 등이 융합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기초연구 연수의 과정과 의사과학자양성사업단 운영을 통해서도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있다.  
 
매일유업, 어린이병원에 아이스크림 지원
매일유업이 최근 모교 어린이병원에 멸균 아이스크림과 주스 6000개를 지원했다. 항암 치료를 받고 있어 무균식 식사를 해야 하는 소아암 환아를 위해 기부한 제품이다. 강형진 모교 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어린이 환자들이 특히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어 하지만 마땅한 제품이 없어 아쉬웠는데 이번 지원이 큰 힘이 될 것 같다”며 감사를 전했다.
 
챗GPT 활용법 학내 강의 잇달아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대학가에서 화제인 가운데 모교도 학생과 교원 등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챗GPT 활용법을 알려주는 특강을 여러 차례 개최했다. 기초교육원이 3월 중 학부생을 대상으로 연 챗GPT 활용법 특강은 선착순으로 100명을 받는 접수가 빠르게 마감될 만큼 큰 관심을 모았다. 경력개발센터는 3월 27일과 4월 11일 두 차례에 걸쳐 대학원생에게 실습 형태로 챗GPT를 활용한 연구주제 탐색, 논문 읽기와 쓰기 등을 교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