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34호 2022년 9월] 뉴스 모교소식

오세정 총장 주한미국대사 접견 등 모교 단신

모교 병원, 코로나19 백서 발간 등 모교 단신
모교 단신
 
오세정 총장 주한미국대사 접견 
오세정 모교 총장은 8월 29일 모교 관악캠퍼스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와 차담을 가졌다. 오 총장이 “향후에도 양국 간 학술 및 연구개발 활동 교류가 활발하게 추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하자 골드버그 대사는 “양국 간 교류를 바탕으로 한 우수 연구성과 창출 및 혁신 인재 양성의 중요성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후 골드버그 대사는 모교 국가미래전략원에서 특강을 열고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및 김병연 국가미래전략원장과 대담회를 가졌다. 
 
모교 병원, 코로나19 백서 발간 
모교 병원은 2020년 1월부터 2022년 4월까지 2년 4개월간 코로나19 현장 대응 경험을 정리한 ‘서울대학교병원 코로나19 백서’를 최근 발간했다. 백서에는 해당 기간 모교 병원의 코로나19 대응 타임라인을 비롯해 병원의 방역 대응 체계와 진료 및 지원, 정부협력 및 대외활동, 연구 및 과제, 교직원 수기 등을 담았다. 특히 자체적으로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경증 확진 환자를 일반병동에서 치료하는 등 모교 병원이 선도적으로 시도한 사례도 실었다. 백서는 병원 홈페이지(www.snuh.org)에서 볼 수 있다.
 
소프트로봇연, 서비스로봇 대회  
모교 인간중심 소프트로봇기술 연구센터(센터장 조규진 교수)는 8월 26~27일 강릉에서 제1회 소프트 로봇 미래 서비스 아이디어 대회를 개최했다. ‘10년 후 가장 필요한 소프트 로봇을 구상하고, 10년 뒤 기술을 기준으로 공학적 구현 방법을 제시하라’는 문제를 놓고 모교와 연세대, 고려대, 카이스트 등 7개 대학 팀이 경쟁했다. 고령화와 저출산 등을 주제로 경연 끝에 ‘스마트 소프트 이불 로봇’을 제시한 모교 팀이 우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