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25호 2021년 12월] 뉴스 모교소식

네이버 개발자 교수 임용 AI 산학협력 박차

06학번 윤상두 07학번 유영준 동문 임용
네이버 개발자 교수 임용 AI 산학협력 박차


네이버와 초대규모 AI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모교가 최근 네이버 소속 연구자 2명을 겸임교수로 임용했다. 네이버 클로바에서 AI리서치 기술 리더직을 맡고 있는 윤상두(전기공학06-10)·유영준(전기공학07-11) 동문이다. 

모교는 지난 5월 네이버와 초대규모 AI 공동연구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모교 AI연구원 소속 교수와 대학원생이 투입되는 공동 연구를 위해 네이버 연구진이 모교 겸직교수를 맡아 대학원생을 지도하게 됐다. 네이버의 한국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어 기반 초거대 언어모델과 언어, 이미지, 음성, 비디오 등을 동시에 이해하는 국산 초대규모 AI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윤상두·유영준 연구원은 내년 1학기부터 초대형 한국어 인공지능을 개발 중인 네이버 클로바의 연구 결과와 최신 AI 기술 연구 동향 등을 강의할 예정이다. 

모교의 이번 임용은 기업과 대학이 서로의 벽을 허물고 밀착된 형태로 펼치는 AI 산학협력이라는 의미가 크다. 

일반기업 소속 우수 인재의 교원 유치도 계속될 전망이다. 모교는 지난 3월 이준석(컴퓨터공학03-09) 구글 리서치 엔지니어를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겸임 교수로 영입했다. 최근엔 인공지능반도체공학 연합전공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출신 반도체전문가 3명을 객원교수로 유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