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22호 2021년 9월] 오피니언 동문칼럼

가문의 후세대들을 가문 활동에 참여시키기 위한 최적화된 플랫폼 구축

박상우(경영전문대학원06-07) 웰씨앤와이즈 CEO


패밀리오피스란 고액자산가 가문의 자산과 가치를 미래세대에서 지속적으로 보존하기 위하여 구성된 가문 관리 플랫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패밀리오피스는 단순한 자산 보호를 넘어 세대가 지날수록 견고해지는 가문의 기반 마련을 위한 통합적 자산관리 시스템으로서 가문의 전통 및 가치 승계와 보전을 위한 가족헌법 작성, 가문 위원회 구성, 거버넌스(가문 지배 구조) 확립, 후계자 교육, 가업승계 시 상속세 재원 마련 및 회계법인과의 협업을 통한 상속세 절세 컨설팅, 사회적 자산 실현을 위한 필란트로피 설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패밀리오피스의 역할은 단순히 많은 재산을 상속받거나 소유하면서 가족관계를 유지시키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본 칼럼에서는 첫째, 패밀리오피스를 통해 끈끈한 가족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 둘째, 그에 따른 전략과 인센티브. 셋째, 부유한 가족들이 운영하는 패밀리오피스의 성공 사례를 설명할 것이다.

 

사람들은 '많은 돈은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적어도 자산 관리의 순기능을 독려하는 패밀리오피스 커뮤니티 안에서는 사실이 아니다. 패밀리오피스 커뮤니티 안에서 돈이란 단순히 축적된 재화가 아닌 가족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문과 패밀리오피스 안에서는 명확하고 투명한 의사소통이 필수이다. 명확하지 않은 의사소통은 의도했던 것과 매우 다른 결과를 초래할 있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가문들은 가문의 목표와 비전이 논의되는 연례 가문 회의를 1년에 한 번 이상 개최한다. 지금 우리의 현 위치는 어디에 있으며, 추후 어떻게 성장하고자 하는가?”라는 대부분의 가문 구성원에게는 필수불가결한 질문이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창은 가문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여행이며, 이를 통해 가문 구성원에게 패밀리오피스의 존재의 이유나 목적, 또 패밀리오피스를 통해 전달할 수 있는 가치를 설명함은 물론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하며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다. 심지어 유럽의 오래된 가문은 모든 가문 구성원끼리 더 잘 소통할 있도록 가문 전용 웹사이트와 앱을 만들고 구성원 및 다음 세대들이 가문 문제에 많이 참여하도록 했다.

 

명확한 가문 헌법과 지배 구조 확립 또한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다른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각 가문의 구성원들은 창업자의 회사 설립 의도는 무엇이고 그것이 얼마나 소중히 여겨져야 하는지 인지해야 한다. 많은 가문들은 밝은 미래를 구상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며 가문을 위한 신규 목표를 고안한다. 이렇게 고안된 신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목표 달성 프로세스도 설립한다. 현 세대와 다음 세대들의 참여를 독려하는데 가문 헌법과 지배 구조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가문들은 많은 재산이라는 ‘특권’을 잘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가문의 결속 수단을 단순히 돈으로만 한정하지 않으려고 하며 그 이상의 것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다음 세대들이 가문 지배구조, 금융, 투자, 신탁 등에 대해 습득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화된 워크샵을 개설해 왔으며 워크샵은 주로 패밀리오피스 구성원과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부 가문들은 패밀리오피스를 개방하고 타 가문과의 협력을 통해 양자 발전의 기회를 도모하고 있다.

 

가문과 패밀리오피스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가문은 패밀리오피스 구성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동기부여를 하고자 한다. 이것은 패밀리오피스 구성원들이 가문의 중요한 목표와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많은 가문들은 패밀리오피스 구성원들이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데 많은 시간과 자원을 할애하고 있다. 많은 가문들이 패밀리오피스 운영 관련 비용이 상승했지만 패밀리오피스가 제공하는 가치 또한 상승했음을 언급했다. 이 모든 점들을 고려하면 가문의 구성원들은 가문 안에서의 역학관계와 감정을 초월한 공정하고 현명한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외부 자문단을 고용하고 싶어 함을 알 수 있다.

 

많은 가문들이 한 명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하여 재산의 탕진 및 가문 영속성의 훼손을 예방하기 위해 신탁 제도를 잘 활용하고 있다. 신탁 제도를 통해 올바른 행동에 올바른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잘못된 행동에 마이너스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를 도입하여 가문 구성원 중 누구라도 가문의 가치와 규범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특정 규정을 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탁 규범은 원리에 기반하여야 하며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도록 유행을 타지 않으며 인류 보편적이고 가문의 가치에 초점을 두는 동시에 후세대들에게 새로운 트렌드와 아이디어 제안을 허용할 수 있도록 광범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업승계는 빨리 시작할수록 유리하고 승계 절차는 구성원에게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어떠한 의견 불일치라도 논의될 수 있어야 한다. 패밀리오피스라는 개념은 단순한 금전적인 인센티브를 넘어서 세대를 아우르는 가문의 목표와 가치 설계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모든 구성원을 참여시키기 위한 올바른 인센티브와 지배 구조는 물론 건강한 가문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