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03호 2020년 2월] 기고 에세이

자서전, 내 삶의 이야기 <마지막> 자서전 출판하기

교열교정은 본인, 책 표지는 전문가에게

자서전, 내 삶의 이야기 <마지막> 자서전 출판하기

교열교정은 본인, 책 표지는 전문가에게

글 정대영 (국어교육98-07) 뭉클스토리 공동대표

자서전 쓰기에 대하여 열두 번에 걸친 연재를 마무리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서전 출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서전 출판에는 고려해야 할 현실적인 문제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인쇄에는 비용이 들어가므로 출판의 목적을 분명히 정해 두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출판의 목적에 따라 출판의 규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 소장을 위해 단지 몇 권의 인쇄만 필요하다면 굳이 큰 비용을 들일 것 없이 가까운 제본소를 통해 인쇄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손쉬운 방법입니다. 다만 책 자체의 품질이나 완성도는 높은 기대에 부응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가족과 지인들에게 배부하기 위해 수십에서 수백여 권 안팎의 부수로 인쇄를 원하시면 그때부터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집니다. 단순히 비용 문제뿐만 아니라 책 표지 및 내지 디자인부터 교정·교열, 인쇄를 대행해줄 업체를 찾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단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출판사 입장에서는 수 백 여권 이하의 단순 인쇄는 매력적인 사업으로 생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소위 말해 ‘손해를 보는’ 일이 될 수도 있기에 개인 저자가 문의를 해도 친절한 답변을 듣기가 어렵습니다.

그 대안으로 온라인에서 검색해 보시면 ‘소규모 인쇄’를 대행해 주는 업체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곳에 들어가 보시면 다소 생소한 ‘인쇄 전문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는데다가 책의 출판을 원할 경우, 원고와 표지 디자인을 개인 스스로 완성하여 제출해야만 하는 구조라서 쉽게 접근하시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이 전문 편집프로그램으로 교정, 교열을 하고 디자인까지 완성하기에는 상당한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용을 최대한 절약하면서 수십에서 수백권을 출판하고자 하신다면, 가급적 원고는 스스로 교정, 교열을 하시고 책의 표지 디자인을 해 줄 수 있는 프리랜서를 구하셔서 그 분에게 약간의 수고비와 함께 인쇄까지 대행해 주길 부탁하시면 가장 저렴하게 출판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많은 경우 북 디자이너의 경우 웬만한 인쇄 지식을 섭렵하고 있는데다가 실제로 이런저런 이유로 인쇄 대행 업체를 이용해 본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 자서전 원고의 소규모 인쇄 대행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그에 적정한 인건비와 수고비는 감안하셔야겠지요. 또한 인쇄비도 자비 부담하셔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각광받는 출판 방법 중에서 매우 적은 비용으로도 전국의 어떤 독자에게도 책을 전달할 수 있는 온라인 POD인쇄라는 것도 있습니다. 책을 주문받은 후 인쇄하는 시스템인데 기존처럼 미리 수천 부의 책을 인쇄하여 보관하고 있다가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단 1명이라도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그때 인쇄하여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주문 이후에 1~3일 정도 인쇄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배송 시간도 고려해야 하기에 독자가 그만큼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체로 스스로 출판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그래도 가장 완성도가 높은 방법은 출판사를 통한 기획 출판입니다. 본인이 관심 있는 출판사의 연락처를 수십군데 확보하셔서 직접 연락을 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담으로 말씀드리면 출판사 입장에서는 ‘철저히 팔릴 수 있는 책’만 기획하고 출판하고자 하며, 원고에 대하여 다각도로 검증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출판사의 문을 두드리실 때에는 그러한 측면을 감안하시어 최대한 출판사를 설득하고자 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부디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께서 자서전 원고를 완성하시고 품격 높은 책으로 소장하시어 큰 보람을 느끼실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시니어 자서전을 제작 출판하는 사회적 기업 ‘뭉클스토리’ 정대영 공동대표의 자서전 쓰기 연재가 완결됐습니다. 정 대표는 100여 권의 일반인 자서전과 단체의 역사 기록 등을 펴냈으며 현재 자서전 쓰기를 안내하는 책 출간을 준비 중입니다. 



▽정대영 동문이 운영하는 자서전 제작기업 '뭉클스토리'에 관심있다면
자서전 제작 문의: 02-2039-6530 / mooncle@moonclestory.com



▽지난 기고 모음

① 자서전 어떻게 쓸 것인가? 자기생애 질문리스트를 작성하자

② 자서전을 구성하는 2가지 방법

③ 자서전 쓰기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④ 자서전 쓰기에 필요한 자료와 시간에 대하여

⑤ 지극히 작은 것부터 쓰세요

⑥ 시대상황은 선택의 이유가 된다

⑦ 설명하지 말고 보여주라

⑧ 인물을 어떻게 드러낼까

⑨ 심리와 해석의 문제

⑩ 소제목은 인덱스 라벨이다

⑪ 자서전 초고를 퇴고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