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4호 2024년 5월] 인터뷰 화제의 동문
동문 유튜버: “재능 뛰어넘는 습관의 힘, 널리 알리고 싶어요”
동문 유튜버 ‘대치동캐슬’ 고대원 (대학원13-15) 수학센터 대표
동문 유튜버 ‘대치동캐슬’ 고대원 (대학원13-15) 수학센터 대표
“재능 뛰어넘는 습관의 힘, 널리 알리고 싶어요”
‘대치동캐슬’은 동명의 수학센터를 운영하는 고대원 동문이 ‘작은 성공을 쌓아 큰 성공을 만든다’를 모토로 개설한 유튜브 채널이다. 카이스트 학부 재학 시절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면서 사람의 인식과 마음가짐을 바꾸는 교육이야말로 가장 가치 있는 일이라고 확신한 그는 모교 교육대학원에 진학, 서울대에서 쌓은 지식과 인맥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있다. 고대원 동문을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유튜브 채널 개설 계기는 뭔가.
“학부모들과 상담하다 보면 같은 내용이 반복될 때가 잦다. 반복되는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 활용하면 효과적일 것 같았다. 첫 책 ‘습관공부 5분만’의 홍보 목적도 있었다. 소소하게 시작한 채널이었는데, 수학센터를 열고 학습습관 앱을 출시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6년 만에 약 9만 구독자를 모았다.”
-채널명이 드라마 ‘스카이캐슬’을 떠올린다.
“드라마 속 사교육 관련 내용은 반은 현실과 비슷했고, 반은 극적 효과를 위해 과장된 부분이 있었다. 대치동에서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입장에서 이곳에 대해 얘기한다면, 보다 현실적으로 전달할 수 있겠다는 뜻에서 따왔다.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됐고.”
-공교육이 아닌 사교육을 택한 이유는.
“주변에 학교 선생님들이 많다. 그들을 통해 교사의 입장을 간접경험하면서 공교육에선 제가 원하는 방식의 교육을 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을 했다. 수학과 바람직한 학습습관을 주제로 수업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대중화하는 덴 사교육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당장은 성적 향상이 중요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도 이어지는 교육철학을 전달하고 싶었는데, 그것이 제겐 습관이었다. 좋은 습관으로 긴 시간을 들여 이룬 성취는 재능이나 능력마저 뛰어넘는다고 생각한다.”
-동명의 수학센터도 운영 중인데.
“수학 습관 형성을 기본으로 실력 향상을 통해 성공 경험을 만들어주는 곳이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을 메인으로 가르치고 있다. 줌을 통한 온라인 수업도 가능하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좋겠다.”
-추천 영상은 무엇인지.
“뇌과학자 박문호 박사를 인터뷰한 ‘인류 최고의 공부 학습법이 암기라고요?!’. 흔히 이해를 너무 강조한 나머지 암기의 필요가 무시되는데, 암기를 통한 이해도 가능하다는 깨달음을 준 신선한 인터뷰였다. ‘적당한 수학 선행이 의미 없는 진짜 이유!’도 추천한다. 선행의 기준도, 학생의 수준도 천차만별이라 ‘적당한’을 가늠하기 어려우므로 본인 실력에 맞춰 묵묵히 공부하라는 조언을 담았다.”
-자녀 교육 고민 중인 동문들에게 조언 한 말씀.
“좋았던 일이나 잘한 일을 포스트잇에 적고 번호를 매겨 벽에 붙이는 ‘프라이드 월’을 통해 스스로 자신감을 키웠다. 노력의 결과와 그것이 쌓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준다면 더 효과적인 공부가 될 것이다.”
나경태 기자
▷'대치동 캐슬'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DaechiCas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