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50호 2024년 1월] 인터뷰 화제의 동문

동문 유튜버: 3개월 만에 96점 받는 법 보실래요?

‘서울대소자쌤’ 김소영 (동물생명공학05-10) 수학 강사


동문 유튜버

서울대소자쌤김소영 (동물생명공학05-10) 수학 강사

3개월 만에 96점 받는 법 보실래요?


김소영 동문의 유튜브 채널
서울대소자쌤은 수학학원 강사로서 진도 때문에 바빠 학생들에게 들려주지 못했던 여러 이야기들(공부법·대학생활·마음가짐의 중요성 등)을 마음껏 전하고자 개설됐다. 2019년부터 20241월 초 현재까지 133개 영상을 올려 5만여 명의 구독자를 모았다. 친근한 강사의 느낌을 주기 위해 어릴 적 친한 친구들에게 불리던 별명 소자를 채널명에 붙였다. 김소영 동문을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채널명에 서울대를 넣은 이유는.

제 말에 신뢰를 더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이다. 사교육 시장의 목표는 좋은 성적 받아 좋은 대학에 가는 것이므로 저의 성과를 먼저 밝히고 조언을 전하는 게 더 효과적일 거라고 생각했다. 학교에 누가 되지 않게 열심히 하겠다.”

-직업으로서 학원 강사의 매력은 뭔가.

대학 시절 늘 과외를 했다.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즐거웠던 경험이 계기가 돼 사교육 시장에 뛰어들었다. 얼마 전 전교 1등한 학생의 어머님이 감사하다며 장문의 메시지를 보내주셨다. 당사자가 열심히 공부해 이룬 성취인데 저한테까지 고맙다고 말씀해 주신다. 성적 오르고 행복해하는 아이들 볼 때 기분이 정말 좋다. 그런 행복 에너지가 강사라는 직업의 최대 장점인 것 같다. 유일한 단점은 워라밸이 안 되는 것. 시험 기간엔 개인 일상을 포기해야 하고, 남들처럼 정기적으로 휴가계획을 짤 수 없다.”

-운영 중인 수학학원을 소개하자면.

소자수학은 교습소에서 시작해 고등 수학의 모든 커리큘럼을 완비하면서 작년 4월 대치동에 문을 연 신생학원이다. 기존 학원 시스템에선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온오프라인 동시 수업 시스템을 갖춰, 교육의 거리제약을 없앴고 학생 본인에게 당장 필요한 과목과 난이도를 결정해 수강 신청할 수 있다. 실전 심화 문제를 수강생들이 함께 모여 풀고 인증하는 내신챌린지와 개개인별 진도에 따라 밀착관리하는 오프라인 코칭 수업등을 병행 운영한다.”

-추천 영상은 무엇인지.

강사 입문하고 초창기 때 찍은 수학개념 공부법‘3개월 만에 수학 4등급수능 96점 만든 비법을 추천한다. 조회수가 각각 50, 168만회가 넘는다.”

-향후 업로드될 콘텐츠가 궁금하다.

지금처럼 앞으로도 수학 때문에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공부법을 기획할 예정이다. 문제집 리뷰 영상이나 대다수의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유형에 대한 짤막한 강의 영상도 시리즈로 만들어 올려볼 생각이다.”

-수학 공부 관련해 조언 한 말씀.

많이 맞혀야 재밌는 것 같다. 틀리면 당연히 하기 싫고 힘들어진다. 자기 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선정했다면 일단 고통을 견뎌야 한다. 고통을 견디는 과정이 곧 이해하는 과정이다. 원리와 개념을 깨우친 후엔 작은 범위 안에서라도 오답 2회독을 반복해 성취감을 갖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나경태 기자


▷유튜브 '서울대소자쌤'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4guIrJi8bzwDgX-7Cu2aDQ

연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