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41호 2023년 4월] 문화 신간안내

“챗GPT에 예속되지 말고, 인간이 주체가 돼야” 

챗GPT-4 인공지능 미래세상
화제의 책
 
“챗GPT에 예속되지 말고, 인간이 주체가 돼야” 
 
챗GPT-4 인공지능 미래세상
 
안종배 (독어교육81-85) 국제미래학회 회장 
광문각출판미디어



미국 오픈AI에서 개발한 챗GPT와 GPT-4 인공지능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 챗GPT의 하루 평균 사용자가 2500만명을 돌파했다. 알파고가 가져온 충격과는 비교가 안 되는 거대한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챗GPT가, 누구나 어떠한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는 바야흐로 초거대 인공지능 시대, 범용인공지능 시대의 서막을 연 것이다.

전 세계는 인공지능 강국이 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은 인공지능 전쟁이라 불릴 만큼 치열한 디지털 패권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 미래는 인공지능에 의해 국가의 경쟁력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은 국가의 경쟁력일 뿐만 아니라 기업과 기관의 경쟁력이고 사회와 개인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인공지능 경쟁력은 곧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는 역량이기도 하다. 챗GPT는 누구나 쉽게 인공지능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용자가 급증하고 활용 영역도 급속히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중요한 것은 인간이 주체가 되어 인공지능을 선용할 수 있는 역량이다. 초거대 범용인공지능 초기인 지금 우리는 인공지능을 인간이 주체가 되어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확산해야 한다. 자칫 우리가 인공지능에 예속돼 인공지능의 결과물을 전달하는 수단이 돼서는 안 되는 것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인간이 주체가 되고 인공지능을 수단으로, 인류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이 책은 남·녀·노·소 누구나 챗GPT와 GPT-4 인공지능을 쉽게 이해하고 챗GPT와 GPT-4 인공지능 활용시에 우리가 무엇을 중시해야 하는지를 깨닫고, 챗GPT, GPT-4 인공지능이 어떻게 우리의 삶에 적용되고, 어떻게 다양한 영역에서 선용할 수 있는지를 70가지 영역에서 직접 체험하며 활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게 저술했다.

책은 챗GPT와 GPT-4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시작한다. 챗GPT를 통해 레시피, 패션, 헬스, 집안일 등과 같은 일상적인 일부터 자산투자, 금융서비스, 배달, 스마트워크 등의 영역까지 어떻게 활용하는지 단계별로 알려 준다.

더 나아가 챗GPT를 통해 시를 쓰고, 단편소설, 작사/작곡, 그림 그리기, 영상 만들기 등을 어떻게 하는지 개념과 프로그램 등을 소개한다. 더불어 법률자문, 세무자문, 언론기사, 코딩과 같은 고차원적인 업무들도 일반인이 쉽게 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 장에서는 챗 GPT-4 인공지능의 미래 목회 활용과 영성의 중요성, 챗GPT GPT-4 인공지능 시대 인성과 윤리의 중요성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했다.

안 동문은 “GPT-4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인간 스스로가 주체가 되도록 챗GPT, GPT-4 인공지능을 수단으로 한 산출물을 참조로 하여, 창의성과 열정을 갖고 자신만의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 선용하기 바란다”고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