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20호 2021년 7월] 인터뷰 화제의 동문

동문 유튜버 <17> 살아남는 창업을 위한 A to Z 알려준다

김장길 모교 공대 교수의 엠엔엘-스타트업 클럽

화제의 동문 유튜버 (17) 김장길
(기계항공95-99) 모교 공대 교수의 엠엔엘-스타트업 클럽

살아남는 창업을 위한 A to Z 알려준다




‘엠엔엘-스타트업 클럽’은 험난한 창업 여정의 길잡이를 자처하는 채널이다. 사업계획서 쓰는 법, 투자 유치 전략, 세무회계 조언까지 ‘이렇게 퍼줘도 되나’ 싶다. 창업자들에게 쓴소리, 단소리 아끼지 않는다. 채널을 만든 김장길(기계항공95-99) 공대 연구교수는 도쿄대 공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프랑스에서 연구원을 지낸 공학자이자 창업교육자. 이메일로 인터뷰했다.


-코로나 때문에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2020년 2월 19일 첫 강의를 올렸다. 모교 공대에서 기술창업가 발굴과 육성을 맡고 있다. 매년 초가 되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창업교육 프로그램이 있는데, 작년에는 코로나19 때문에 할 수가 없었다. 가장 강의가 필요한 시점에 아무 것도 할 수 없어 답답해하던 중에 지인들이 유튜브를 해보는 것은 어떠냐는 의견을 주셨다.
전혀 생각도 안 해본 분야라서 걱정이 앞섰지만, 그래도 2~3개월 정도만 잘 버티면 코로나19도 어느 정도 진정될 것이라 생각해 딱 두 달 정도만 생각하고 대책없이 시작했다. 그런데 1년이 훌쩍 지나 지금까지도 계속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니, 세상 일은 참 알 수 없다.”

-공학자가 창업교육에 뛰어든 이유는.
“일본 유학부터 해외생활을 10년 넘게 했다. 그러나 모교 공대의 연구교원으로 부임해 다양한 벤처기업 대표를 만날 기회가 있었다.
흔히 벤처기업이라고 하면, 뭔가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공학박사가 독창적인 기술 아이템을 개발해서 성장하는 모습을 생각한다. 사실은 꽤나 다양한 배경을 가진 대표님들이 많다. 심지어 회사의 영업사원으로 일하다가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찾아서 벤처기업을 설립한 경우도 있다.
기술은 벤처기업이 성립하게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지만, 정작 기업을 존속시키는 것은 시간, 자금, 인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시장에서 가치를 만들어가는 사업역량이다. 그런 기업들을 만나고 상담하는 일을 하다보니 지금의 창업가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됐고, 이후에 자연스럽게 대학 창업지원 분야의 일을 맡게 됐다.”

-창업자에게 무엇이 필요하다고 봤나.
“‘사업화에 대한 개념’이다. 만약 보유 기술을 창업으로 이어가고 싶다면 ‘아무리 기술이 좋아도 팔리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남들이 알아서 팔아주는 게 아니라 본인이 직접 팔아야 한다. 그래야 열악한 국내 창업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지금까지 만난 창업가들을 보면, 창업의 이유를 크게 4가지 정도로 볼 수 있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어서,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 그냥 사업이라는 활동이 좋아서, 사회에 좋은 일을 하고 싶어서' 이 정도다. 사실 어떤 이유로 창업을 생각하는가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고, 오히려 존중받아야 한다.
문제는 어떤 선택지에서 출발하건, 창업의 종착점은 항상 돈으로 귀결된다는 것이다. 사회적 기업도 직원들 월급은 제대로 줘야 하지 않나. ‘사업은 사업다워야 한다’, ‘나도 행복해야 하지만 회사 구성원과 고객도 행복해질 수 있는 사업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엠엔엘은 모든 종류의 창업 전반을 다루지만 이 점에서 기술창업에 도움이 될 거다. 꼭 첨단기술 같은 것이 아니더라도 자기만의 아이디어로 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을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을 모두 담아내보고 싶다.”

-학내외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이 있다. 창업 권하는 사회 같다. 
“모교 공대에서 창업보육 업무를 맡고 있긴 하지만,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 운영에도 참여하고 있다. 서울대는 초기창업패키지라는 정부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처음 사업계획서를 쓰는 단계부터 참여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사업들이 어떤 취지로 운영되고 있고, 어떤 점들이 좋고, 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등 지금 정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창업지원사업들은 잘 활용하기만 하면 창업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누가 어떻게 운영하는가에 따라서, 또한 지원자들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지원사업에 참여하는가에 따라 독이 되기도 한다.” 

-엠엔엘의 창업교육은 뭐가 다른가.
“교육자가 만든다는 점. 수 년간 정말 많은 창업가를 만났고 내 제자가 됐다. 학교에 몸담고 있기에 부담없는 관계 유지가 가능했다.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기에 맘놓고 쓴소리도 할 수 있다.”

-어떤 쓴소리인가.
창업에는 정답이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자기 자신과 남을 망치는 그릇된 길은 항상 존재한다. 정부지원사업에서 주어지는 창업자금은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마른 하늘에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한다. 당연히 그렇게 쓰라고 있는 돈이니 문제될 것은 없다.
문제는 정부지원사업에서 창업지원자금 5000만원 받기보다 매출 5000만원 내기가 몇십 배 더 어렵다는 것이다. 탈락해도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사업계획서를 고쳐 가다 보면 사업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컨설팅을 받으면 이 과정을 쉽게 건너뛰어 당장 창업자금은 받겠지만, 결국엔 끝까지 못 버티는 경우가 많다.
누군가가 이런 문제를 비판하고, 창업가들에게도 정신 차리라는 말을 해줘야 하는데 이해관계가 얽혀 있으면 아무래도 쉽지 않다. 난 그냥 말한다. 그게 창업교육자가 할 일이다. 좋은 창업보육 환경을 마련해준 모교 공대 덕이기도 하다.”

-직접 창업할 생각은 없었는지.
“창업 경험이 있다면 더 좋았겠지만, 경험이 많다고 교육을 더 잘하는 건 아니다. 재밌는 건,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나도 창업하게 됐다. 교육부 규정상 교직원 유튜버는 겸직 허가를 받아야 해서 ‘엠엔엘’이라는 미디어콘텐츠 회사의 대표를 맡고 있다. 매출은 별로 안 나온다(웃음).”



기술과 사업의 밸런스에 대해 설명하는 엠엔엘 영상 캡쳐


-‘유튜브 체질’ 같다. 재밌고 성실하다.
“첫 스트리밍할 때도 계속 두근거리고 떨다가 막상 시작하고 나니까 모르는 사이에 한두시간이 훌쩍 지나가더라. 카메라 앞에서 강의를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서 우왕좌왕하다가 그냥 될대로 되라는 심정으로 스트리밍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보통은 녹화를 먼저하고 스트리밍을 하는데 완전히 반대였던 거다. (웃음)
첫 번째 영상을 복기한다고 스무 번도 넘게 돌려봤을 것이다. 지금 보면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았지만, 한 가지는 아직 기억에 선명하다. 내가 강의할 때 저렇게 즐거운 얼굴을 하고 있구나, 그 사실을 알게 됐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 지금 가장 즐거워하는 일을 하고 있고, 앞으로 10년이 지나도 이 일을 하며 행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가끔 지인들의 조언을 받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콘텐츠 기획부터 촬영, 편집 모두 혼자서 한다. 덕분에 평일 저녁, 휴일, 주말 등 쉴 수 있는 시간을 모두 쏟아붓고 있다. 영상 관련 일을 하는 창업가 제자들이 여러모로 도움을 줬다. 강의는 워낙 오랜 시간 인생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었던 일이라 적응하는 데 크게 어렵지는 않다.”

-유튜브를 하면서 얻은 게 있다면. 
“무엇보다도 시야가 넓어진 것이 가장 큰 수확이었다. 창업이란 것은 항상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창업교육자로서 늘 눈과 귀를 열어두고 살아야 한다. 학교 안에만 있으면 아무래도 시야가 좁아지는 문제가 있어서 가능한 외부 창업기관에도 많이 찾아다닌다. 작년 한 해는 특히나 코로나19 때문에 이런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오히려 유튜브 채널을 통해 더 많은 창업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됐다. 그만큼 많은 경험을 쌓고, 스스로도 보다 나은 창업교육자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멤버십에 가입하면 더 많은 영상을 볼 수 있다. 어떤 영상들인가.
“좀더 전문성 있는 창업 콘텐츠를 다룬다. 세무회계 같은 주제는 아무리 기본적이어도 내 시간을 써서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해야 한다. 처음엔 좋은 일 하자는 마음이었는데 시간과 공을 들여 제작한 교육 콘텐츠를 무료 배포하니 생각지 못한 문제들이 많이 생기더라. 나를 위해서도, 창업가들을 위해서도 멤버십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밸류 크리에이터'를 자처하는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3달 정도 지나서 구독자 수가 갑자기 증가하기 시작했다. 하룻밤 자고 일어나보면 구독자가 2~30명 늘어나 있는데, 도저히 이해가 안 되더라. 그러면서도 구독자들에게 무슨 가치를 주어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당장이야 창업에 관심있어 온 것일 수도 있지만, 이 사람들이 5년이 지난 후에도 가끔씩 찾아올 수 있는 그런 공간을 만들어보고 싶었다. 그리고 생각한 것이 밸류 크리에이터, 즉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 이었다. 어떤 식으로든 이 안에서 내가 하는 얘기를 들으며 스스로 본인의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

-앞으로 목표는.
“채널을 통해 오래 살아남는 기업, 유니콘 기업이 나왔으면 좋겠다. 내년엔 창업 웹툰도 시작해 보려 한다. 3~4년 뒤 ‘먼나라 이웃나라’처럼 초·중·고생도 보는 창업교육 만화책을 만들고 싶다. 당장 창업을 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그런 기회가 왔을 때 그릇된 길로 빠지지 않게 이끌어줄 수 있는 그런 창업 필독서를 내보고 싶다. 이것도 창업제자 중 한 명이 아이디어를 주었는데, 어느 순간 인생의 목표가 됐다. 생각대로만 이루어진다면 스스로에게도, 우리 사회에도 큰 가치를 만들어낼 것 같다.”


박수진 기자


▽김장길 동문의 엠엔엘-스타트업 클럽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DnzXvZkFFh0ItA5RGVQGMg

연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