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38호 2023년 1월] 뉴스 모교소식

AI연구원, 네이버에 인공지능 강의 공개



AI연구원, 네이버에 인공지능 강의 공개

모교 AI연구원(원장 장병탁)이 수 개월 준비 끝에 ‘모두를 위한 AI강의’ 첫 영상을 12월 20일 네이버TV에 공개했다. 컴퓨터공학부와 전기정보공학부, 법학전문대학원 소속 등 AI연구원 교수진 27명이 참여해 대중들의 눈높이에 맞춰 직접 인공지능(AI)을 가르치는 온라인 강의다.

강의 1부는 인공지능의 학습 원리와 핵심 개념을 짚어준다. 장병탁 AI연구원장의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를 시작으로 ‘정보 엔트로피’, ‘인공지능은 어떻게 개와 고양이를 구분할까’ 등 영상을 업로드했다. 앞으로 ‘자율주행’, ‘심리학과 인공지능’ 등의 응용 분야에 대한 강의도 이어진다.


‘모두를 위한 AI 강의’ 캡처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비전공자도 AI를 알기 쉽게 다룬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시작한 만큼 전문 용어는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고, 수학적인 원리도 중등 공교육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강의 시간은 1시간을 넘지 않는다. 네이버 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아 모교에서 촬영했다.

‘모두를 위한 AI 강의’ 시리즈는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업로드된다. 네이버TV ‘서울대학교의 모두를 위한 AI 강연’ 채널(http://tv.naver.com/aiis)에서 볼 수 있다.


'서울대학교의 모두를 위한 AI 강연' 보러 가기: http://tv.naver.com/ai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