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481호 2018년 4월] 문화 신간안내

박명윤 동문의 100세 건강시대 외

이달의 동문 신간


신간



우리나라 식품위생 관리제도 및 정책의 발자취
신광순 모교 수의학과 명예교수
영성네트워크·20,000원


신광순(수의학52-56) 모교 명예교수가 정년 20주년을 기념해 그동안 수행한 연구, 조사보고서 및 제안서 등을 비롯해 각종 언론매체에 발표한 기고문과 회고록 등을 묶어 냈다. 신 교수는 “지난 역사를 알아야 슬기로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지혜가 주어질 수 있다”며 “이 책이 우리나라 식품위생 및 안전성 관리 정책 및 제도를 다루는 분에게 지난 발자취를 회고할 수 있는 역사자료로 남을 수 있다면 더 없는 보람으로 여길 것”이라고 밝혔다.






100세 건강시대
박명윤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라이크출판사·18,000원


보건학 박사인 박명윤(보대원72-74) 동문이 2010년 8월부터 매주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등에 연재한 ‘청송 건강칼럼’ 630여 편 중에서 독자들이 ‘아름다운 삶’을 살다가 ‘아름다운 죽음’을 맞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칼럼 50편을 선정해 책으로 엮었다. 1부에는 100세 시대 건강비결, 엔딩노트 쓰기, 후회 없는 죽음 등을 싣고 2부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 하용조 목사, 스티브 잡스, 이중섭 화가 등 국내외 저명인사 39명의 삶과 죽음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끌려가다, 버려지다, 우리 앞에 서다
서울대인권센터 정진성 연구팀
푸른역사·15,000원


모교 사회학과 정진성(사회72-76) 교수 연구팀이 26년간 수집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16인의 증언과 현지 조사를 통해 발굴한 사료를 망라한 사례집. 이 책은 위안부 피해 여성의 생애사를 다루는 데 집중했다. 기존 증언집이 피해상황 설명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이 책은 식민지 사회에서 어떤 생활을 하다가 끌려가게 되었는지부터 멀고 먼 귀환 여정, 그리고 귀환 후 생활까지 상세히 담았다. 또 1인칭 시점의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이야기를 재구성해 읽는 이로 하여금 좀 더 귀 기울일 수 있도록 했다.



정신건강교실
최훈동 한별정신건강병원장 / 모과나무·16,000원


정신과 전문의 최훈동(의학72-79) 동문이 정신건강의 길잡이가 될 책을 펴냈다. 마음이 아픈 환자들과 그 가족, 정신의학 관련 공부를 하는 학생, 의사, 간호사와 교사 등에게 정신질환에 대해 쉽게 소개하고 진단과 치료의 기본을 안내한다. 대학 시절부터 단학 수련과 위파사나 수행 등을 두루 섭렵하고 인도에서 요가 명상의 정수를 직접 체험한 그는 이 책이 삶의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하게끔 돕는 마음 치유서가 되고, 종교적 영성과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관리의 이해
김왕용 경영컨설턴트 외 / 박영사·28,000원


김왕용(경영78-82) 경영 컨설턴트가 공저자로 참여한 이 책은 전문 경영컨설턴트뿐 아니라 회사 조직 내 현업 담당자들과 같은 사내 경영 컨설턴트 들을 대상으로 구성한 본격적인 경영컨설팅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이해서다. 기업 각 부문의 크고 작은 이슈들을 심도 있게 진단·분석하고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경영컨설팅이라는 프로젝트를 어떻게 관리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프로젝트 관리 방안을 실어 프로젝트 팀원으로서 혹은 프로젝트 관리 책임자로서 한 기업의 경영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관리하는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