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452호 2015년 11월] 문화 신간안내

아! 이준 열사 외 11월호 동문 신간 안내

신간 안내


■아! 이준 열사 ―이기항 외 지음


 


이준아카데미 이기항(경제56­-60)원장이 부인인 이준열사기념관 송창주 관장과 함께 1907년 네덜란드 헤이그 제2차 만국평화회의에 고종황제의 칙사로 갔던 이준 열사의 죽음과 1백여 년전 헤이그에서 생긴 일을 담아 설명한 책. 


  이준 열사 순국 1백주년을 맞이해 이준 열사뿐만 아니라 헤이그로 함께 나갔던 이상설과 이위종 세 열사의 역할을 소개한다.   이 책은 헤이그 현지에서 이준아카데미와 이준열사기념관을 운영하는 저자의 20여 년에 걸친 노력 끝에 알아낸 고종 황제의 밀사 3명의 행적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많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하여 한 편의 다큐멘터리처럼 그들의 족적과 당시 만국평화회의장의 모습을 담았다. <공옥출판사·12,000원>





■건축가 유걸 ―유 걸 지음

 


아이아크건축사사무소 유 걸(건축59­-63)대표의 건축 인생 50년을 담은 작품집.


  독창적이며 진보적인 행보로 논란과 이슈의 중심에 서 있는 건축가, 유걸과 그의 작품의 시대적 가치를 재평가하는 책이다.
  이 책은 총 4부로 이뤄져 있다. 각 부는 1960년 이후, 1995년 이후, 2010년 이후, 계획안(uncompleted)으로 구성했고 건축가 유걸의 에세이로 시작해 각 시대에 해당하는 프로젝트를 게재했다.


  마지막 작품 연대기를 통해 그의 작품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도록 돕는다.


<공간서가·68,000원>



■수목의학 ―이경준 지음

 



수목의학은 수목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병해충의 진단과 치료, 그리고 이를 예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식물의학의 한 분야이다.


  모교 산림과학부 이경준(임학63-­71)명예교수가 펴낸 이 책은 수목의학에 관한 국내 최초의 도서로서 수목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병해충 진단, 치료, 예방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다루고 있다.

 
  수목의 구조와 기능과의 연관성, 정상적인 수목생장의 생리적 해석, 발병, 진단, 전염성 병, 비전염성 병, 해충, 치료, 방제, 예방, 건강관리법 등을 총 4백82장의 컬러사진을 첨부해 서술했다.


<서울대출판문화원·49,000원>





■위기를 기회로 ―윤백중 지음



  한국문인협회 회원인 삼화빌딩 윤백중(AIP 4기)대표가 펴낸 두 번째 에세이집.


  윤 동문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브라질, 호주, 태국, 멕시코, 인도, 미얀마, 중국, 일본, 노르웨이, 괌, 홍콩, 베트남, 말레이시아, 페루 등 세계 여러 나라를 다니며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메모했다가 단문으로 정리했다.


<월간문학출판부·1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