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498호 2019년 9월] 뉴스 모교소식

기술 국산화 특별자문단 출범 등 모교 단신

일본연구소, 관정이종환교육재단 후원받아 한일관계 학술회의



기술 국산화 특별자문단 출범
공과대학(학장 차국헌)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해 지난 8월 8일부터 국내 기업들의 소재·기술 국산화를 돕는 특별자문단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반도체·디스플레이·화학소재 분야 전·현직 공대 교수 320명과 반도체공동연구소, 신소재공동연구소 등 공대 소속 대형 연구소 6곳이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상담과 자문을 제공한다. 기술 조언을 원하는 기업은 SNU공학컨설팅센터(02-880-7028, snuecc@snu.ac.kr)로 신청하면 된다.


일본연구소 한일관계 학술회의

일본연구소(소장 김현철)는 지난 8월 26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한일관계: 반일과 혐한을 넘어서’를 주제로 학술회의를 열었다. 재정난으로 어려움을 겪던 연구소가 최근 관정이종환교육재단의 후원을 받아 ‘관정일본연구’라는 이름으로 처음 연 학술회의다. 일본 경제 전문가 김현철 소장(국제대학원 교수)이 ‘한국 경제의 전화위복 전략’, 일본 정치외교 전공 남기정 교수가 ‘한일 1965년 체제의 동요와 극복’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교내 길고양이 TNR데이 개최

수의과대학 부속 동물병원(원장 황철용)은 지난 8월 31일 관악캠퍼스 내 길고양이를 대상으로 TNR(중성화 수술)을 진행했다. 동물병원은 2017년부터 교내 길고양이 개체 수 파악 및 조절과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중성화 수술을 한 다음 원래 서식지로 방사하는 작업을 주기적으로 해왔다. 교내 길고양이들을 돌보는 학내 구성원들에게 사전에 정보를 받아 길고양이들의 기본 건강검진과 중성화수술을 한 후 마이크로칩을 등록했다.


거시경제 석학 마크 빌즈 교수 초빙

거시경제학의 석학으로 꼽히는 미국 로체스터대 마크 빌즈(Mark Bils) 교수가 지난 9월 1일부로 모교에 초빙됐다. 빌즈 교수는 거시경제학 분야에서 강세인 로체스터대의 석좌교수로 재직해왔다. 모교는 법인화 이후인 2012년부터 노벨상 수상자 급의 해외 석학을 유치하고 있다. 빌즈 교수를 포함해 지금까지 14명의 해외 석학을 모교에 초빙했다.


모교 병원 10년 구상 미래위원회 발족

모교 병원(원장 김연수)은 지난 8월 19일 병원의 10년 뒤를 구상하는 미래위원회를 발족했다. △교육 △연구 △진료 △국제화 국제사업 △조직문화 △인프라 등의 영역에서 모교 병원이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할 주요 가치를 찾는다. 내년 4월에는 향후 10년을 준비하는 10대 중장기과제와 미래 외부환경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왕규창(의학73-79) 모교 어린이병원 소아신경외과 교수가 위원장을 맡았으며 총 51명의 위원과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1호 교수 영입

모교가 내년 3월 개원하는 데이터사이언스 전문대학원의 전임교원으로 이승근 미시간대 바이오통계학과 교수와 구글 본사에 재직하는 연구원 등을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교수는 컴퓨터와 AI,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용량 유전체 데이터를 분석하는 연구를 해왔다. 모교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인문·경영·의학·공학 등 학문과 산업, 공공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총 15명의 전임 교원을 두고 10월부터 석사40명, 박사15명 등 총55명 정원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