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38호 2023년 1월] 뉴스 모교소식

양성평등 우수 국립대 선정 등 모교 단신


모교 단신


양성평등 우수 국립대 선정
최근 교육부가 국립대와 국립대법인 39곳의 양성평등 추진실적을 평가한 결과 모교가 군산대, 춘천교대와 함께 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모교는 주요 보직과 학내 위원회 등 의사결정기구의 결정 다양성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모교에서 발표한 다양성보고서에 따르면 모교 주요 보직자 중 여성 비율은 18.8%(138명 중 26명)이었으며, 학내 주요 의사결정기구의 여성 참여율은 40% 이상인 곳이 6곳, 20~30%인 곳이 15곳, 10%대인 곳이 3곳이었다.

식물 스트레스 실시간 감지 센서 개발
모교 곽선영(식품동물생명공학02-06)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교수와 정대홍(화학교육89-93) 화학교육과 교수 융합연구팀이 식물 스트레스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나노센서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지난해 12월 21일 밝혔다. 나노입자의 플라즈몬 특성을 활용해 식물 스트레스 신호 물질의 농도 변화, 이동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센서다. 연구 결과는 작물 생산성을 높이고 방제제 남용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레시피 평창’ 디저트 판매
모교 생활협동조합은 최근 모교 연구진과 평창캠퍼스 입주기업이 기획한 ‘레시피 평창’ 디저트 판매를 시작했다. 평창산 약콩을 사용해 만든 ‘활짝 핀 데이지 마들렌’, ‘데이지 녹차 티라미수’, ‘데이지 티라미수’ 등을 출시했다. www.recipe7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