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36호 2022년 11월] 기고 에세이

웰씨앤와이즈의 가문승계 노하우 (9) ‘가문 헌법’ 있어야 세대간 부 이전 원활


웰씨앤와이즈의 가문승계 노하우 (9) 가문 헌법


‘가문 헌법’ 있어야 세대간 부 이전 원활

간단하게 ‘가문 헌법’을 정의하자면 ‘한 가문의 가치와 목적을 정의하며 미래에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규칙과 지침을 제공하는 문서’라고 할 수 있다. 가문 헌법을 입안한 가족구성원은 문서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다.

△우리 가족의 자산은 어디에서 유래하는 것인가? △그 자산은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 분배되고 있는가? △가족 구성원의 공동목표가 무엇인가? △그 목표는 어떻게, 그리고 언제까지 이루어져야 하는가? △각 가족 구성원은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성공은 어떤 기준으로 추정할 수 있는가?

가문 헌법을 기록하면서 입안과정에 참여하는 가족 구성원들은 가족의 역사와 핵심 가치관, 부와 자산에 대한 사상, 그리고 중요한 이슈에 대한 입장을 압축하여 명확히 표현해야 한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에게 공용자원을 어떻게 활용·분배·투자·기부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규칙과 가이드라인도 정확히 기술해야 한다.

그렇다면 가문 헌법은 왜 있어야 할까? 미래의 가문 리더가 모든 가족 구성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을 내릴 때 명료성, 내구성, 유연성 사이에 균형이 잘 잡힌 가문 헌법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잘 만들어진 가문 헌법은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져 내려온 지혜를 바탕으로 다음 세대의 가문 리더들이 상속할 물질적 풍요와 윤리적 유산을 잘 키우고 보완할 결정을 내리도록 할 수 있다.

계승자가 가문 헌법 없이 ‘세대 간 부의 이전’이라는 항해를 하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두 탑승한 배로 대서양을 건너면서 나침반과 지도도 없이 신입 선원에게 항해의 책임을 부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위험하다. 갑작스럽게 선장이 된 사람이 조타수를 잡게 되면 결국 그 배는 수평선 끝에서 표류하게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가문 헌법을 만드는 것이 지금 당장은 불필요한 비용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가문의 현재 ‘선장’이 은퇴할 때가 왔을 때 가문헌법을 갖춘 가문은 항상 더욱 아름답고 장엄하게 목적지 방향으로 전진할 수 있을 것이다.

가문 헌법은 설립자의 가치관, 자산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목적, 가정 내 거버넌스 구조와 과정, 개정 과정 등으로 구성하면 된다.

패밀리오피스가 존재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가문 헌법을 편견없이 입안·해석·집행하는 것이다. 물질적 자산 외에 다음 세대가 승계받아야 하는 태도·가치관·윤리원칙을 포함한 무형유산 또한 가문 헌법에 기록하는 것이 좋다. 후대가 설립자의 유산과 의도를 지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가문 헌법의 초기 작성 시점부터 세부적이고 명확하게 명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박상우(MBA 06입) 웰씨앤와이즈 한국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