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29호 2022년 4월] 기고 에세이

가문승계 노하우 (2) 차세대 교육의 중요성


가문승계 노하우 (2) 차세대 교육의 중요성


“부의 소유가 당연하지 않음을 느끼게 해야”

가족 기업의 성공적인 승계는 한 가문의 영속뿐 아니라 가족기업이 대다수인 한국에선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문제다. 이에 많은 가문은 성공적인 가문승계를 위해 상속세와 증여세의 절세를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진정한 가문의 영속을 위해서는 절세뿐 아니라 가문 구성원의 조기 교육, 세대 간 가치관 차이의 극복, 지배구조 설립, 세금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직간접 투자가 장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단순한 부(Rich)의 세습 차원을 넘어, 더 가치 있고 수준 높은(Wealthy) 삶을 영위하기 위해 선행돼야 할 부분을 생각해야 한다.

패밀리오피스 전문가인 박상우(경영전문대학원06-07) 웰씨앤와이즈 공동대표가 성공적인 가문의 존속과 승계를 위해 되새겨야 할 부분을 10회에 걸쳐 짚어준다. 3월호 가문승계와 패밀리오피스에 이어 이번호는 차세대 교육의 중요성(금융교육)에 대해 설명한다.

Q: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
우리 모두는 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또한 거의 모든 문화에서 다음 세대의 교육은 부모들에게 최우선 과제로 다가온다. 특히 부유한 부모들에게는 자녀들에게 부에 수반되는 혜택과 책임감을 일깨울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재산, 운영 중인 사업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투자, 부채 관리, 예산 책정 및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큰 그림을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데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본인의 부를 이해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면 전형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교육의 핵심 요소는 부모가 더 이상 관여하지 않을 때 부를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과 부의 소유가 당연하지 않음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Q: 금융 교육은 자녀가 어릴 때 진행되어야 하는가?
금융 교육은 다음 세대를 위한 교육 전반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자녀들의 연령에 따라 돈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산이나 부채가 무엇인지, 주택의 현금 흐름이나 예산은 무엇인지, 그리고 재정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금융 교육은 결론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투자 수단, 위험 대 수익의 개념, 글로벌 자산에 대한 이해 및 기타 주요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부모들은 실제로 아이들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단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부모의 통제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Q: 아이들이 물질만능주의에 빠질까 우려된다.
부자를 의미하는 영어단어 ‘Rich’와 ‘Wealthy’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전자는 단지 돈의 소유를 의미하고 후자는 돈 그 이상을 나타낸다. 아이들은 가족의 가치와 결속의 힘, 책임감, 타인을 돕는 것, 불우한 사람들을 위한 사회 환원과 같은 개념을 어릴 때부터 접해야 한다. 부유해진다는 것은 단순히 부를 축적하는 것이 아니며 본인이나 본인의 가족을 위한 것보다 더 커다란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다. 충분한 돈이 있지만 그것을 사용할 진정한 목적의 부재는 대부분 부유한 가족이 다음 세대에 직면하게 되는 문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웰씨앤와이즈 패밀리오피스는 미국 볼티모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국내 최초의 멀티 패밀리오피스다. 고객에게 가문 법, 차세대 교육 및 승계, 자산 평가 및 투자전략을 포함한 세대별 플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