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22호 2021년 9월] 뉴스 모교소식

기계공학부 첫 여교수 채용 등 모교 단신

모교 단신
 
 
기계공학부 첫 여교수 채용
모교 기계공학부가 1946년 창설 이래 첫 여성 교수로 김아영(기계항공공학01-05) 카이스트 건설환경공학과 교수를 채용했다. 김 교수는 미국 미시간대에서 전자공학 석사, 기계공학 박사학위를 받고 로봇 자율주행과 수중로봇의 핵심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여성 교수가 없던 산업공학과에서도 기술경영 전문가인 이성주(산업공학98-02) 아주대 산업공학과 교수를 신규 채용했다. <이성주 교수 인터뷰 바로가기>
 
2학기 백신공결제 도입 
만 18~49세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됨에 따라 모교는 2학기에 백신공결제를 도입했다. 출석인정 신청서와 예방접종 확인서를 제출할 경우 백신 접종 당일에는 출석이 인정되고, 접종 후 1~2일에도 이상반응이 있다면 출석이 인정된다. 접종 후 3일부터는 의사 진단서를 함께 제출하면 질병으로 인한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다.  
 
교원 창업자용 가이드북 제작
모교는 교원 창업자를 위한 가이드북을 최근 발간했다. 학내 교원 창업 심의기구인 창업지원위원회 절차, 지식재산권 및 기술이전 절차, 기술 사업화 과정 유의사항, 모교 기술지주회사의 투자 프로세스 등 창업 준비단계부터 기업 설립까지 포괄하는 내용을 담았다. 모교는 향후 학생 창업자를 위한 가이드북도 제작할 예정이다. 

입법고시 수석·최연소 합격자 배출
올해 입법고시 합격자 17명 중 9명이 모교 출신으로 알려졌다. 정동수(물리천문12-20) 동문이 재경직 수석, 재학생 이재승(지리교육 4년) 씨가 일반행정직 수석을 차지했다. 최연소 합격자는 만 22세인 재학생 정후영(경제 3년) 씨였다. 입법고시 총 합격자 중 모교 출신 비율은 2018년(53.3%) 이후 2019년 35.3%, 2020년 29.4%로 다소 감소했으나 올해 50%대를 기록했다. 
 
경제학부생 AI대회 캐글 금메달
재학생 김윤수(경제 4년) 씨가 전 세계 600만명이 참여해 3개월간 진행된 AI 경진대회 캐글(Kaggle)에서 대회 상위 1%에게 주어지는 금메달을 차지했다. 캐글은 글로벌 기업이 과제와 데이터를 올리면 전 세계 개발자들이 해결책을 제시하는 AI 대회다. 김씨는 재학 중 프로그래밍 수업을 듣고 AI를 독학하기 시작했으며, 국내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의 인턴으로 일하던 중 업스테이지 리더 김상훈씨와 함께 이번 대회에 출전했다. 
 
한양대와 재학생 ‘랩 배틀’ 눈길 
모교와 한양대의 교명이 수도(首都)를 뜻하는 것에 착안, 양교 재학생이 창작 디스곡(랩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곡)으로 대항전을 펼치는 ‘힙합 수도전’이 최근 열렸다. 양교 출전팀은 출전 곡의 뮤직비디오를 유튜브에 공개하고 디지털 싱글을 발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