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16호 2021년 3월] 뉴스 모교소식

‘서울대 음대 레슨노트’, 온라인으로 보는 1:1 음악 레슨

네이버TV 순차 공개


온라인으로 보는 1:1 음악 레슨



전승현(성악92-96) 모교 성악과 교수가 '서울대 음대 레슨노트'에서 슈베르트의 가곡 '송어'를 가르치는 장면 



“송어가 뛰어노는 모습을 표현하려면 무거워야 할까?” “가벼워야 하죠.” “그럼 노래도 가볍게 하는 거야. 어떻게? 특정 음을 통해서.”

모교 음대의 레슨 과정을 영상화한 ‘서울대 음대 레슨노트’가 이달부터 네이버 TV에 공개되기 시작했다. 음대(학장 민은기)와 EBS가 협업해 성악, 피아노, 바이올린 등 각 분야 전공 교수들이 1대1로 학생을 가르치는 장면을 고스란히 담았다.
그간 음대 강의처럼 도제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동영상 강의로 제작하는 일은 드물었다. 서울대 음대 레슨노트는 실제로 음대생이 되어 수업을 듣는 듯 생생한 분위기 속에 각 곡의 연주법과 역사적 배경, 교수들의 노하우까지 알려준다. 우수한 음질과 영상미로 곡의 요모조모를 뜯어보며 귀를 틔울 수 있다.

현재 슈베르트 가곡 ‘송어’,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 등의 레슨 영상이 공개됐다. 앞으로도 바로크 시대부터 한국 가곡과 민요까지 폭넓은 음악 수업을 업로드할 계획이다.

민은기 음대 학장은 “한국 최고의 연주자이기도 한 모교 음대 교수들의 레슨 장면을 공개함으로써 일반 대중들도 클래식 음악을 새롭게 접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네이버TV ‘서울대 음대 레슨노트’ 바로가기: https://tv.naver.com/snu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