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436호 2014년 7월] 인터뷰 신임 동창회장 인터뷰

일본동창회 尹仁虎회장



 지난 64일 일본동창회 창립총회에서 동경이과대학 尹仁虎(기계공학67 - 71)교수가 초대 회장에 선출됐다. 그동안 회장은 동경지부동창회장으로 재일본 동문들의 결속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총회서 만난 회장은 큰 영광으로 생각하는 한편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본국 동문들의 따뜻한 관심과 협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 일본에는 언제 오셨는지.

 조부 때부터 일본 동경에 살았어요. 재일교포 3세죠. `한국을 알아야 한다'는 부모님의 뜻에 따라 서울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모교에 입학했습니다. 1971년 다시 일본으로 돌아왔죠.”

 - 회원들이 대부분 교포이신가요.

 정확하게 조사해보지는 않았지만 대략 80% 이상이 재일교포 2, 3세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동경에 약 2백명, 오사카에 40여 명의 회원이 활동 중입니다. 동창회 활동은 40년 전부터 단과대별로 이뤄져왔고 공대, 상대, 의대 동문이 많은 편이고요.”

 - 앞으로 계획은.

 회원 확충과 재정 기반을 다져놓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죠. 우선 현재 동경지부와 오사카지부 외 규슈·야마구치지부, 동북·북해도지부 증설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어요. 교포 중 모교에 유학 중인 학생과 졸업생 명단을 모교와 상의해 수집하려고 합니다. 일본의 우수 고등학생 중 모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등 가교역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총동창회에 바라는 점이라면.

 일본동창회는 큰 바다를 향해 출항한 작은 쪽배 같은 존재입니다. 모교와 총동창회의 협력과 도움을 받으면서 모교의 발전에 미력이나마 공헌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교직원이나 동문들께서 일본과 관련된 업무를 추진할 때 동창회에 연락주시면 힘닿는 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회장은 재학시절 에피소드를 묻는 질문에 어느 교수님의 일본어 서적 번역을 부탁 받고 A학점을 받았던 기억과 공대캠퍼스가 있던 태릉의 한 배밭에 동기들과 몰래 들어가 배를 따먹었던 추억이 떠오른다며 웃었다.

 회장은 모교 졸업 후 동경대에서 석사, 히토츠바시대에서 박사과정을 마쳤다. 이후 동경이과대학에 근무하며 경영대학장, 경영대학원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는 학내 스마트 모바일 연구 프로젝트 위원장을 비롯해 일본 모바일콘텐츠포럼 회장, 문부과학성 대학평가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