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425호 2013년 8월] 뉴스 본회소식

장학연구지원사업 추진 총괄위원회




 본회(회장 林光洙)는 지난 7월 15일 모교 관악캠퍼스 호암교수회관 에뚜아르룸에서 장학연구지원사업 추진 총괄위원회 제5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공동위원장인 모교 李基俊 前총장과 任廷基기획부총장을 비롯해 본회 孔大植·辛鉉雄부회장, 본보 尹在錫논설위원이 참석했으며 모교 李在影학생처장, 朴枝香중앙도서관장, 林哲一교육부처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날은 ‘교수 강의 동영상 강좌 프로그램’ 사업 현황 및 지난 7월 5일 3차 소위원회의 결정사항과 향후 진행 일정에 대한 보고로 시작됐으며, 동영상강좌의 선정과 개발방식 및 소요 예산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위원들은 교수 강의 동영상 강좌 선정과 관련, 해외대학의 공개 강의 동영상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문·사회·예술 분야에서 한국적인 성격의 강의를 개발할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이를 위해 공모 외에 우수 강의를 추천해 참여토록 독려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온라인 강좌명의 경우 강의 내용을 보다 잘 반영하고 대중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명칭으로 변경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또 올해 3개 강좌로 촬영을 시작하는 강의 무인녹화시스템의 향후 확대 방안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강의의 특성을 고려함과 더불어 사전 및 실제 운영 단계에서 교수와 수강생, 원격학습자 등을 대상으로 다각도의 평가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통해 우선적으로 교수 본인이 만족하고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콘텐츠 형태를 적용할 예정이다.

 교수 - 강의자 간 상호작용을 높이는 원활한 질의·응답 시스템 구축도 기획 단계에 있다. ‘Coursera’ 및 ‘edX’ 등의 일정 기간 내 질의·응답 게시판 운영 방식 등을 참고하며 별도의 운영 예산을 고려하되, 현재는 강의를 공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향후 단계 사업에서 반영키로 했다.

〈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