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371호 2009년 2월] 뉴스 본회소식

창립 40주년 맞아 「中興 비전ㆍ跳躍 플랜」 선포

제19대 林光洙회장 취임때 천명한 동창회 장학빌딩 건립


 지난 1969년 2월 12일 창립총회를 개최한 본회가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본회는 `참여, 협력, 영광'이라는 지표와 `서울대가 바로 서야 나라가 산다'라는 슬로건 아래 서울대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여왔습니다. 

 그러던 중 林光洙회장이 2002년 19대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동문들의 숙원의 하나였던 새 동창회관의 건립을 천명하고 2007년 기공식을 가졌으며, 오는 2010년말 동창회관인 `장학빌딩'이 완공되면 본회 재산 1천억원 시대가 펼쳐지고 동창회 중흥의 원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에 본회는 창립 40주년을 기념하고 동창회의 새로운 발전을 다짐하기 위해 `중흥 비전과 도약 플랜'을 선포합니다. 〈아래표 참조〉

 그동안 본회는 회원간 커뮤니케이션과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미주판 회보 7천부를 포함해 매월 10만부의 동창회보를 발행해 국내외 동문들에게 배포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포함해 약 20만부의 동창회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1980년 1월 재단법인 관악회를 발족, 운영해 오면서 모교 재학생을 위한 장학금 수여와 교수 연구저술비를 지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본회는 2008년 12월 현재 학부와 대학원 그리고 특수대학원을 입학해 수료ㆍ졸업한 동문과 소정의 절차를 거쳐 인준한 특별과정 출신의 동문을 포함해 약 30만명이 회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구성을 살펴보면 본회를 중심으로 단과대학(원)동창회 24개, 특별과정동창회 17개, 지방지부동창회 26개, 미주총동창회를 포함한 해외지부동창회 49개, 직능지부동창회 3개(관악무역인회, 관악언론인회, ROTC동문회) 등 광범위한 조직체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본회는 1987년에 서울시 마포구 도화동에 연건평 3,745.92㎡(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동창회관을 건립해 2006년 12월까지 사용해 왔습니다. 그 이후 모교 지원과 장학사업을 대폭적으로 늘리기 위해 장학빌딩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동문들의 자발적인 기금 모금을 바탕으로 현 대지에 지상 19층, 지하 6층, 연건평 21,277.88㎡ 규모의 장학빌딩을 건립하기 위해 2007년 6월 25일 기공식을 개최했습니다. 

 그 후 2008년 7월 23일까지 구 건물과 불법 침범한 인접 건물의 철거 작업을 완료했으며, 터파기와 토사반출을 시작으로 지하층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장학빌딩 건립은 공항철도 등 주변건물과의 조정을 위해 Top-Down방식의 신공법(BRD공법)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2009년 1월 31일 현재 지하 5층 바닥 골조공사를 완료한 상태입니다.

 2월 중순 지하 6층 공사가 마무리된 이후에 본격적으로 지상층 작업을 실시해 2010년말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본회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모교 재학생에 대한 장학사업으로 매년 5억원 이상의 장학금을 지급해 왔으며 도서관 휴게실 제공, 천리포 수련원 부지 매입 지원, 교수 연구저술비 지원, 재학생 운동 동아리 지원사업 등을 펼쳐왔었습니다. 또 동문들의 친목과 유대 강화를 위해서 신년교례회, 정기총회, 등산대회, 골프대회, 바둑대회, 음악회, 미술전 등 각종 행사 및 이벤트를 실시해 왔습니다.

 이제 재정적 기반 확립에 따른 `중흥 비전과 도약 플랜'이 제대로 시행되면 우선 장학금을 5억원에서 20억원으로 대폭 확충하게 될 것이며, 교수 연구저술활동에도 약 20억원을 지원할 수 있겠습니다. 그밖에도 다양하고 획기적인 동창회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그야말로 `미래로 나아가는 동창회' `모교와 함께 하는 동창회' `동문에게 다가가는 동창회'로서 의욕적인 사업을 펼치게 될 것입니다.




1. 재정적 기반 확립에 따른 새로운 동창회 활동 프로그램 개발
- 보유재산 1천억 시대에 걸맞는 다양한 사업 개발
- 서울대 구성원(동문, 교직원,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 개발
-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되는 NGO 활동 전개

2. 동창회의 세계화를 향한 국제적 제휴 및 교류 강화
- 해외지부 동창회의 적극적인 조직 강화
- `베세토하'(BESETOHA)대학 동창회와의 정보교류및 유대 강화
- 외국 국적 동문의 조직 강화 및 참여도 제고




1. 모교 지원의 획기적 확충을 통한 실질적인 지원 강구

- `(재)서울대 발전기금'과의 유기적 제휴로 모교 지원 강화
- 모교에 대한 동문들의 직접 지원이 가능하도록 동문인적네트워크 구성 및 기부문화 정착 유도
- 모교의 초일류 대학 진입을 위한 후원 프로그램 개발

2. 재학생 지원방안 확대에 따른 효율적인 수혜방안 도입
- 장학금 수혜 대상 및 규모 확대에 따른 보다 효율적인 지원방안 강구
- 재학생 지원을 위한 단과대학동창회와의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
- 특유의 전통문화적인 동아리 및 동호클럽 활동의지원




1. 동문간 휴먼네트워크를 통한 상호 협조 체제 구축
- 동창회보의 질적 향상과 부수 확장(ON LINE 회보 확대)으로 기능 확대
- 각종 회의, 직능별 모임 및 각 지부 조직 강화를 통한 결속
- 모교를 매개로 한 인적네트워크를 재구성하는 사업개발

2. 동창회 사업의 다양화 및 확충 강화
- 인프라가 구축된 모교의 각 기관 및 단과대학동창회와의 협력으로 동문 눈높이에 맞춘 문화 예술 (미술, 음악 등) 분야의 사업 전개
- 서울대 구성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보건ㆍ체육활동 강화
- 보다 실효적인 동문의 편익을 위한 웨딩, 장례 사업 등의 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