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26호 2022년 1월] 인터뷰 화제의 동문

내가 필요해서 만든 육아용품, 엄마들의 희망이 됐어요

임이랑 코니바이에린 대표


내가 필요해서 만든 육아용품, 엄마들의 희망이 됐어요

임이랑  코니바이에린 대표



직접 개발한 코니바이에린의 아기띠를 착용한 임이랑 동문


연매출 237억, 70% 해외 몫 

전직원 재택근무 성공사례  

시작은 궁여지책이었다. 내가 필요해 만들었는데 남들도 필요했고, 전 세계 사람들이 원해서 ‘글로벌 대박’이 났다. 육아용품 전문기업 코니바이에린 임이랑(사회복지04-10) 대표 얘기다.

임 동문이 만든 건 ‘더 가볍고, 간편하고, 예쁜’ 아기띠다. 출산 직후 목디스크가 생겨 편하게 아이를 안을 수 있는 아기띠가 절실했다. 시판 제품을 섭렵했지만 성에 차는 게 없었다. “그럼 네가 만들어봐”란 남편의 한 마디가 불을 댕겨 자본금 1000만원으로 회사를 차렸다. 이젠 연매출 237억원(2020년 기준) 기업이다.

12월 21일 임 동문을 만난 곳은 화상 회의 서비스 ‘구글 미트’. 2017년 창립부터 사무실 없이 전 직원 재택근무로 시작했다. 화면 너머 편안한 차림으로 나타난 그가 “저희는 잠옷을 입고 근무하는 회사”라며 씩 웃었다. 자사 홈웨어인데 “너무 질겨서 해지지도 않는다”는 ‘깨알 자랑’을 잊지 않았다.

포대기로 업어 키운 세대에겐 아기띠가 대수인가 싶다. 하지만 임 동문으로 대변되는 젊은 엄마들의 생각은 다르다. “저도 첫째, 둘째 아일 등에 업을 땐 포대기를 썼어요. 사실 초보에겐 어려운 장비예요. 목을 못 가누는 아이를 혼자 등에 올린다고 상상하면 손에 땀이 나지 않나요? 요즘 엄마들은 쉽고 간편하면서, 예쁘고 나다운 제품을 원해요. 우리 제품이 맞아떨어진 거죠.”

코니 아기띠는 꼭 티셔츠나 숄 같다. 디자인이 단순하니 착용시 스타일을 망친다는 ‘자괴감’이 덜하다. 엑스(X)자로 된 천을 엄마가 먼저 입고 가운데 아기를 쏘옥 넣어 안는데, 무게 200g이 안 되는 이 천 제품이 신생아부터 20kg까지 너끈히 견딘다. 재봉도, 원단도 모르던 그가 아이 업고 다니며 직접 개발한 원단이다. 

거추장스러운 힙시트, 무겁고 못생긴 아기띠에 지친 엄마들은 열광했다. 아기들이 잘 잔다고 '꿀잠템' 별명도 얻었다. 입소문 타고 날개 돋친 듯 팔리더니 해외 주문까지 들어와 일본어, 영어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유명 모델이 입어 화제가 된 일본에선 아마존 판매순위 상위를 달리고, 연중 더운 나라 엄마들은 메쉬 소재 여름 아기띠에 별 다섯 개를 매긴다. 한 장이라도 팔린 나라를 세어 보니 70개국. “사회과부도에서나 봤던 나란데, 우리 제품을 산단 말야?” 육아 고충은 만국 공통임을 실감한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아기 키우는 건 똑같잖아요. 물론 다른 점도 있어요. 저만 해도 아이 낳고 100일 전까진 두문불출했는데 서양이나 싱가포르 엄마들은 50일도 안 된 아기를 안고 쇼핑몰도 가고, 강아지 산책도 시키죠. 갓난아기 때부터 우리 제품을 쓰는 부모들에게 하루라도 빨리 가도록 배송도 신경쓰고 있어요.”

임 동문은 내처 수유복과 홈웨어, 아기띠 워머, 턱받이 등 베이비 라인으로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다. 초보 부모 누구나 겪는 불편함이 그에겐 영감의 원천이다. “아이를 기르는 데 필요한 것들을 코니의 방식으로 해석해서 만드는 게 재밌어요. 얼마전 론칭한 ‘후드 타올’도 큰 공감을 얻었죠. 잘 걷는 아이들은 목욕하고 나오자마자 발가벗고 장난감으로 뛰어가거든요. 엄마는 쫓아가서 로션 발라주고 옷 입히느라 땀 빼고요. 후드 타올을 입히고선 감기 걱정도 덜하고, 욕실 정리할 여유도 생겼대요.”

사회복지와 경영학을 복수전공하고 마케팅 석사 과정을 밟았던 그는 “학교에서 배운 것들이 육아 중 느끼는 어려움에 문제를 제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했다. 사회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의 문제에 공감하고, 해결법을 모색하던 시간이 빛을 발한 것. 엄마로서 나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만으로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협찬도 진행하지 않고 있다.

코니바이에린의 구성원 32명은 제품 개발부터 해외 판매까지 몇 번 만나지도 않고 척척 해낸다. “재택근무 또한 육아용품 회사로서 육아 경험이 있고 유능한 엄마들과 일하기 위한 궁여지책이었다”는 임 동문. 구성원 평균 경력이 10년 이상으로, 자기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한다고 했다. 대다수가 아이를 키우며 “우리 회사 최대 복지는 다양한 연령대의 내 아이를 직접 케어할 수 있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재택근무는 원하는 삶을 살게 해주는 대안이기도 해요. 구성원 중 어떤 분은 강원도 고성으로 이사 가서 매일 아침 바닷가를 산책하고 근무를 시작해요. 얼마나 더 부모님과 살아보겠냐며 고향에 내려간 분도 있고요. 저만 해도 매일 이 자리에 앉아 일하며 아이와 점심을 먹고, 처음 걷는 순간도 지켜볼 수 있었어요. 생각해 보면 어릴 때부터 남들이 했다고 당연하게 여기는 걸 싫어했어요. ‘선배가 했어, 너도 해’라면 ‘왜요?’라고 물었죠.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때, 유연해질 수 있는 것 같아요.”

티몬에서 마케터로 근무하던 시절 티몬 공동창업자인 남편을 만나 지금 사업까지 함께 하고 있다. 가정이 곧 일터라 해도 워킹맘이긴 마찬가지, “올해는 나에게 시간을 더 투자해 ‘나다운 삶’을 살고 싶다”고 했다. 그리고 “인터뷰에 응한 진짜 이유”라며 힘주어 말했다.

“매년 워킹맘 1만~2만명이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 즈음 퇴사하는 현실이에요. 유학 다녀오고 좋은 직장 다니던 제 친구들도 근근이 버티다 같은 고민을 하고 있고요. 국가적인 손실이죠. 동창신문 독자분들은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크실 거예요. 육아하는 엄마, 경력을 보유한 엄마들이 마음 놓고 출산하고, 자아실현하고, 경력 개발할 수 있게 지원해주세요. 모든 사회문제 해결이 여기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임이랑 동문의 '코니바이에린' 홈페이지: https://konny.co.kr/

박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