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Magazine

[520호 2021년 7월] 뉴스 모교소식

유튜브 ‘서울의대 열린강의실’ 운영 등 모교 단신

모교 단신


2022년도 수시 수능최저기준 완화
모교가 지난해에 이어 2022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국어·수학·영어·탐구 4개 영역 중 3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로 완화한다. 코로나19로 일선 고교의 교육활동이 어려웠던 것을 고려한 결정이다. 코로나19 전까지 모교의 지역균형선발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3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였다. 음대 기악과와 국악과의 경우 2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에서 4등급 이내로 완화됐다.


유튜브 ‘서울의대 열린강의실’ 운영



의과대학(학장 신찬수)은 최근 유튜브에서 ‘서울의대 열린 강의실’ 시리즈를 시작했다. 모교 의대 교수들의 식견을 바탕으로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이해하기 쉬운 의학 콘텐츠를 제공한다. ‘인기 있는 유전자’(전주홍 교수), ‘강박증과 강박적 성격’(권준수 교수) 등 다섯 개 강의에 이어 최근 법의학자 유성호 교수의 강의 ‘산 자가 죽은 자에게 배운다’<사진>를 업데이트했다.


모교 연구팀, AI 주가예측 기술 발표
강 유(컴퓨터공학96-03) 모교 컴퓨터공학부 교수 연구진으로 구성된 스타트업 ‘딥트레이드’가 최근 딥러닝을 활용해 주가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오는 8월 인공지능 분야 국제학회 KDD에서 발표한다. 여러 주식 종목 가격의 상관관계를 활용해 기존 기법보다 1년에 최대 13.8% 이상의 초과 수익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직장암 복강경수술 안전성 입증
최근 모교 병원 공동연구팀이 10년 추적관찰을 통해 직장암 복강경 수술의 종양학적 안전성을 입증했다. 지금까지 이 수술을 10년 이상 추적 관찰해서 장기 생존을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 연구진이 2006~2009년 수술 전 항암화학 방사선치료를 받은 2·3기 직장암 환자 300여 명을 개복 및 복강경 수술군으로 나눠 비교 분석한 결과, 복강경 수술군의 10년 전체 생존율 및 무병 생존율은 개복 수술군과 비슷했고 국소 재발률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가상화폐 ‘이더리움’ 핵심오류 발견
전병곤 모교 컴퓨터공학부 교수와 양영석 박사가 김태수 조지아공대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 2위 암호화폐 ‘이더리움’의 핵심 버그(오류)를 발견한 사실이 최근 알려졌다. 연구팀이 ‘플러피’라고 명명한 시스템을 통해 발견한 버그를 전달한 후 이더리움 측은 버그를 수정해 배포했으나, 이를 업데이트하지 않은 서비스에서 버그가 발생하면서 연구팀의 성과가 확인됐다. 암호화폐 특성상 사소한 버그가 초래하는 경제적 피해를 방지하는 기술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